- 2015-1학기 재학생 등록 안내 2015.02.02
-
2015 - 1학기 학부/대학원 재학생 등록안내
* 졸업 및 휴학예정자의 경우에는 등록안내문을 읽어보시지 않으셔도 됩니다.1. 등록일정
구분
본등록
추가등록
비고
납부기간
2015. 2. 23(월) ~ 27(금) 17:00
2015. 3. 13(금) ~ 16(월) 17:00
자율경비 선택
2015. 2. 9(월) 09:30 ~ 13(금) 16:00
*학기초과자도 자율경비 선택기간이 동일함 (추가기간 없음)
*일부 전문/특수대학원생 제외 (자율경비 선택기간 및 방법 참조)※자율경비 미확정 학생은 추가등록 시 별도선택 불가
고지서 출력
2015. 2. 9(월) 09:30부터
2015. 3. 13(금) 09:30부터
※수강변경기간 3. 4 ~ 6
대상
재학생
재학생
*분할납부 미신청 학기초과자 제외
*분할납부 신청 학기초과자 1차납부재학생
학기초과자는 추가등록시만 등록이 가능
(분납자 제외)복학생
2015. 2. 20(금) 이전 복학신청자
모든 복학신청자
학기
초과자? 분납 신청자 1차 납부
(분납조건 미 충족 시 자동취소)? 분납 미신청 학기초과자
? 학자금대출 승인 및 지급신청대출
대상자? 학자금대출 승인/지급신청
? 2015. 2. 20(금) 이후 복학생은 추가등록 기간에만 지급신청가능학자금대출 승인 및 지급신청
학자금대출 승인 받은 자
분납
신청자1차 분납금 납부
- 고지서 출력: 2. 23(월)부터
- 미납 시 자동취소분납 취소, 미납 시 전액 납부
*분납 공지사항 참조각 차수별
등록기간은 공지사항 참조* 대상에 따라 자율경비 선택 및 고지서 출력, 등록기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분할 납부 조건은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분할납부 신청 안내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율경비 선택기간 이후 납부를 희망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각 기관별 연락처를 확인하신 후 개별 납부가 가능합니다. (http://www.yonsei.ac.kr/contents/sinchon/breakdown1.html)2. 자율경비 선택 기간 및 방법
가. 자율경비 선택 기간: 2015. 2. 9(월) 09:30 ~ 2. 13(금) 16:00
* 특수대학원, 국제학/경영전문대학원은 자율경비가 없으므로 즉시 고지서 출력가능
(단, 졸업 전 학기자로 동창회비 및 동문회 입회비 납입대상자는 자율경비선택 필요)
나. 자율경비 선택 방법
1) 재학생의 경우
= 연세대학교 학사포탈(http://portal.yonsei.ac.kr)에 접속 → 하단의 ‘주요 학사 서비스’ →
‘학부/대학원 등록금 납부’ 클릭 → 로그인 → 등록 → 출력/등록 → ‘자율경비선택’클릭 →
‘자율경비 확정’ 버튼 클릭
2) 학부모의 경우
= 연세대학교 학사포탈(http://portal.yonsei.ac.kr)에 접속 → 하단의 ‘주요학사 서비스’ →
‘학부모 등록금 납부’ 클릭 → 로그인 → 등록 → 출력/등록 → ‘자율경비선택’클릭 →
‘자율경비 확정’ 버튼 클릭
다. 유의사항
1) 등록기간 이전에 등록금 고지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자율경비 선택 기간’에 자율경비 선택을
반드시 해야 함
2) ‘임시저장’ 후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눌러야 고지서에 자율경비가 반영됨
3) 선택한 자율경비 항목은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누른 후에는 수정 일체 불가
4) 감면금 및 장학금 내역 확인과 고지서 출력은 ‘조회/등록’ 메뉴에서 가능
5) 선택 기간 이후 납부를 희망 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각 기관별 연락처를 확인 후 개별 납부가 가능함
(http://www.yonsei.ac.kr/contents/sinchon/breakdown1.html)3. 등록금 고지서 출력
가. 2015. 2. 9(월) 09:30부터 가능
- 2. 23(월) 이전에는 자율경비를 확정해야 출력 가능 (‘자율경비 확정’ 버튼 클릭)
- 특수대학원, 국제학/경영전문대학원은 자율경비가 없으므로 즉시 고지서 출력가능
(단, 졸업 전 학기자로 동창회비 및 동문회 입회비 납입대상자는 자율경비선택 필요)
나. 출력 방법
1) 재학생의 경우
= 연세대학교 학사포탈(http://portal.yonsei.ac.kr)에 접속 → 하단의 ‘주요학사 서비스’ →
‘학부/대학원 등록금 납부’ 클릭 → 로그인 → 등록 → 출력/등록 → 조회/등록 → 고지서 출력
2) 학부모의 경우
= 연세대학교 학사포탈에 접속 → 하단의 ‘주요학사 서비스’ → ‘학부모 등록금 납부’ 클릭 → 로그인 → 등록
→ 출력/등록 → 조회/등록 → 고지서 출력4. 납부방법
가. 전체 금융기관을 이용하여 입금 전용 계좌로 전액입금 (분할 입금 불가)
※ 입금 전용 계좌는 학생 1인당 1계좌를 부여함. 학생 본인이 아닌 다른 분이 입금해도
(즉, 입금자 이름이 달라도) 입금 전용 계좌로 입금하면 즉시 등록 처리됨
나. 인터넷 뱅킹, 폰뱅킹, ATM이체, 창구납부 등 모두 가능
1) 우리 은행 외 타 은행을 이용할 경우 송금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2) CMA 통장 등 제 2금융권 일부 계좌에서는 송금이 불가할 수도 있음
3) 납부 방법 변경 등을 위한 납입금 반환은 불가함
다. 분할납부: 아래 안내사항 10번 ‘분할납부 신청 및 등록’ 참고
라. 신용카드 납부(우리카드만 가능, 체크카드 및 법인카드 불가능, 분할입금 불가)
1) 고지서 출력하여 우리은행 창구에서 납부
2) 우리카드 홈페이지(http://card.wooribank.com) → 화면 상단 [금융서비스] → [납 부서비스] →
[대학등록금납부] → 로그인 후 납부
3) 우리카드 미소지자
- 우리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우리카드 발급 신청’과 ‘등록금 신용카드 납부신청’후 익일 등록금 카드
결제 완료 (등록 마감일 하루 전 16시까지 신청하여야 하며, 16시 이후 신청 시 익일 발급이 불가함)
4) 유의사항
가) 신용카드 납부자의 등록금 납부 확인은 납부 2시간 이후부터 가능함
나) 신용카드는 본인 명의의 카드가 아니어도 무방함
다) 등록금 납부금액은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음라) 카드 납부 시 취소는 납부 당일만 가능함
마) 등록금 카드납부는 전액 결제 시 가능하며, 현금과 나누어 납부할 수 없음
바) 기타 문의 사항은 우리카드 콜센터(1588-9955)에 문의5. 등록금 납부 확인
가. 등록금 납부 확인서 출력방법:
1) 재학생의 경우
= 연세대학교 학사포탈(http://portal.yonsei.ac.kr)에 접속 → 하단의 ‘주요학사 서비스’ →
‘학부/대학원 등록금 납부’ 클릭 → 로그인 → 등록 → 출력/등록 → ‘등록금납부확인서’ 클릭 및 출력
2) 학부모의 경우
= 연세대학교 학사포탈에 접속 → 하단의 ‘주요학사 서비스’클릭→ ‘학부모 등록금 납부’ → 로그인 → 등록
→ 출력/등록 → ‘등록금 납부확인서’ 클릭 및 출력
나. 등록금 납부 확인 문자 발송: 등록금 납부 후 학사포탈에 입력된 연락처로 문자가 발송되니, 연락처 변경 시
학사포탈에서 미리 변경 바람6. 복학생 등록
가. 1,2차 복학생은 본등록/추가등록 기간 모두 등록이 가능하나 3차 복학생은 추가등록 기간에만 등록이 가능
나. 2007-2학기 이전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입대 휴학한 경우, 2015. 2. 23(월) 고지서 출력하여
“이미 등록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 등록완료7. 학기초과자 등록
가. 고지서 출력: 2015. 3. 13(금) 09:30부터
* 3. 13(금) 이전에는 고지금액이 전액으로 표시됨
나. 자율 경비 선택 기간: 2015. 2. 9(월) 09:30 ~ 2. 13(금) 16:00
다. 등록기간: 2015. 3. 13(금) ~ 3. 16(월) 17:00 (추가등록기간)
라. 학점별 등록금
1) 학부생 학기초과자(9학기, 편입 5학기, 복수전공 4학기 이상)수강학점
등록금
1 ? 3 학점
등록금의 6분의 1
4 ? 6 학점
등록금의 3분의 1
7 ? 9 학점
등록금의 2분의 1
10학점 이상
등록금의 전액
0학점 채플만 수강
341,600원
※ 학기초과자가 아닌 경우는 수강학점에 관계없이 전액 납부하여야 함
2) 일반/전문/특수대학원생 (일반/전문5학기, 특수6학기, 통합과정 7학기이상)수강학점
등록금
1 ? 3 학점
등록금의 3분의 1
4 ? 6 학점
등록금의 3분의 2
7학점 이상
등록금의 전액
신청학점 없는
연구지도 신청자등록금의 100분의 12
※ 학기초과자가 아닌 경우는 수강학점에 관계없이 전액 납부하여야 함
마. 학기초과자 중 학자금대출 신청자는 추가등록기간[2015. 3. 13(금) ~ 16(월)]에 대출승인 및 실행 시,
수강학점에 따라 조정된 등록금으로 대출 받을 수 있음
바. 학기초과자 중 분납신청자는 2015. 2. 23(월)부터 고지서 출력 후 1차 분납기간
[2015. 2. 23(월) ~ 2. 27(금)]에 1차 분납금액을 납부해야 분납이 유지됨(미납부시 분납 자동취소)
사. 수강신청 변경 기간 내에 확정된 학점에 대한 등록금 납부 후 수강 철회할 경우 등록금 반환은 없음8.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이용방법
가. 대출 신청기간: 2015. 1. 6(화) ~ 3. 25(수) 18: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나. 대출 실행기간: 2015. 1. 6(화) ~ 3. 31(화) 9:00~17:00, 등록기간 내에만 실행가능
다. 신청 방법
1) 대출 신청 →심사 및 추천 → 대출 승인 → 대출약정 체결 → 대출 실행
2) 신청 참고사항
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대출 신청
※ 대출 신청은 심사 소요기간(대출 승인까지 약 5~7일 소요)을 고려하여 1~2주전에 미리 신청 하
는 것이 좋음 (단, 토/일/공휴일은 심사가 진행되지 않음, 신청시간 09:00 ~ 24:00)
나) 필요할 경우 한국장학재단 또는 대학에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함
다) 대출금 지급 버튼을 눌러야 지급이 완료됨
라) 등록금 납부 기간 동안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대출 실행버튼을 눌러야 함
- 대출금 지급 신청시간이 17:00까지 임에 따라 대출금 지급 신청 시간을 준수하여야 대출금
지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
라. 기타사항
1) 학자금대출 등록 후 휴학한 경우, 등록금이 재단으로 반환되니 대출상환여부 확인
2) 재학생은 기등록대출 불가
3) 한국장학재단 사이트에서 대출 신청 절차 및 유의사항을 숙지
4) 기타 문의사항은 한국장학재단(1599-2000) 또는 장학취업팀(02?2123?2128)에 문의9. 분할납부 신청 및 등록
가. 분할 납부 신청: 2014. 12. 29(월) 09:30 ~ 2015. 2. 13(금) 17:00
1) 학사포탈 → 학사관리 → 등록 → 분납 신청/취소 (취소도 같은 화면에서 가능)
2) 위 기간 외에 추가 신청은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 바람 [기간 외 취소는 재무회계팀(02-2123-4500)으로
직접 연락 후 취소 가능]
나. 분할 납부 신청 후 지정된 납부기간 내 미납 시 분할 납부 신청은 자동 취소되며 즉 시 잔액 전액을 납부하여야
(다음 차수 이월 불가)
다. 미납으로 인한 분할 납부 취소 시, 다음 학기 분할 납부 신청이 제한됨
라. 납부 기간 및 유의사항은 학교 홈페이지 내 2015-1학기 분할납부 공지사항 참조10. 등록금 반환
가. 등록금을 납부한 후 당해 학기를 이수하지 못하고 휴학(입대휴학 포함), 자원퇴학 하는 경우 등록금 반환은
다음과 같음휴학?자퇴 시점
등록금 반환 금액
비고
~ 3. 16(월)
학과별 등록금의 전액 반환
3. 17(화) ~ 3. 31(화)
학과별 등록금의 5/6반환
4. 1(수) ~ 4. 30(목)
학과별 등록금의 2/3반환
5. 1(금) ~ 6. 1(월)
학과별 등록금의 1/2반환
일반휴학 접수 마감일 :
5. 15(금)
※ 휴학, 자퇴시 반드시 본인 명의 계좌를 포탈에 등록해야 반환이 지연되지 않으며, 휴학, 자퇴 신청 전에
계좌를 변경하여야 변경된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
(휴학, 자퇴 신청 후 변경 시에는 변경 전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
※ 반환은 학적변동일을 기준으로 8~10일 후에 등록된 계좌로 반환됨11. 유의사항
가.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 학칙 제 35조에 의거 미등록 제적 될 수 있음
나. 등록에 관한 모든 사항(고지서 출력 및 납부 확인)은 연세대학교 학사 포탈
(http://portal.yonsei.ac.kr)및 홈페이지 ‘대학생활’ → 신촌/국제 → 등록금
(http://www.yonsei.ac.kr/contents/sinchon/paying_1.html)에 접속하여 확인가능연세대학교 총무처 재무·회계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