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는 1885년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돈의 시대 속에서 설립되었다. 그 시작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생명을 보호하고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선각자들의 헌신에서 비롯되었다. 설립부터 지금까지 우리 대학은 진리와 자유를 핵심 가치로 삼아 새로운 미래를 향한 도전을 지속해 왔으며,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혁신적인 리더를 양성해 왔다.
굳건했던 경계들이 허물어져 서로 다른 가치들이 어우러지는 지금, 우리는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 도전과 전환의 시대를 직면하고 있다. 연세대학교는 자유로운 학문 탐구를 통해 진리를 추구하며, 인류 발전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사명을 부여받았다. 우리 연세 구성원들은 상아탑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변화의 주역들을 육성하고 지식을 창조하여 대한민국과 세계가 마주한 난제들에 도전할 것이다.
우리는 2024년 창립 139주년을 맞이하여 ‘진리와 자유로 인류의 가능성을 열어가는 연세’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한다. 이 새로운 비전의 실현을 통해 ‘믿음과 신뢰(Trust)’, ‘도전과 개척(Pathfinding)’, ‘섬김과 헌신(Dedication)’이라는 연세대학교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발전시킬 것이다.
우리는 ‘Empower! Be YONSEI! 미래를 여는 연세다움’을 외치며 나아갈 것이다. 진리와 자유의 소명을 실현함으로써 주인의식을 가진 공동체를 지향하고, 세상의 틀을 깨는 도전으로 인류에게 선한 영향력을 나눌 것이다.
이러한 비전과 가치 실현을 위해 연세대학교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자 한다.
연세대학교는 자유로운 학습과 도전적 경험을 통해 진리를 탐구하는 배움터를 지향하며, 인류와 지구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래 지식과 가치를 창출한다.
연세대학교는 지역·기업과 협력하여 미래 사회를 견인하는 협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연세대학교는 글로벌 역량 향상을 통해 전 지구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를 양성하며, 기독교 정신 계승과 연세다움 구현을 통한 실천적 헌신을 한다.
연세대학교는 구성원에 대한 믿음으로 자긍심 넘치는 연세공동체를 실현한다.
‘진리와 자유로 인류의 가능성을 열어가는 연세’ 비전 실현을 위해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둔 우리의 소명을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선언한다.
2024. 5. 11.
연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