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기관

김대중도서관

김대중도서관은 아태평화재단으로부터 마포구 동교동 소재 토지와 건물, 관련 자료를 기증받아 2003년 2월 25일 자로 설립되었으며 같은 해 11월 3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 이사장과 총장, 외교사절 40여 명을 포함한 국내외 귀빈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개관하였다. 김대중도서관은 아시아 최초의 대통령 도서관으로서 민주주의, 평화, 빈곤퇴치의 3대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세계적 수준의 사료, 연구, 교육기관을 지향하고 전직 대통령의 정치리더십, 통치이념과 정책 등을 연구하는 한국 최초의 전직 대통령 관련 전문 학술기관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내 위치

김대중도서관

전화번호

02)2123-6890

김대중도서관 홈페이지로 바로 가기

사료사업

국내외에 있는 김대중 대통령 관련 사료를 중심으로 한 한국 현대사 사료를 수집, 정리, 해제, 공개 등을 하는 사업이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의 주요 역사적 사건 및 정책과 관련해서 국내외 인사들을 대상으로 증언을 채록하여 방대한 규모의 구술사자료(Oral History Collections)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이를 포함한 각종 소장 자료에 대한 디지털아카이브(Digital Archive)를 구축하고 있다. 김대중도서관은 소장하고 있는 사료들을 지속적으로 정리, 연구, 공개하고 있으며 그 결과 김대중연보 총2권, 김대중전집 총30권을 발간했다. 또한 각종 음성 및 동영상 자료에 대한 해제 및 편집 작업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전시사업

김대중 대통령의 주요 사료와 소장품을 전시하여 국민들이 보다 친근하게 관람하고 즐길 수 있는 역사교육의 장이 되도록 하기 위한 사업이다.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전시기법을 동원하여 관람객들의 편의와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전시관 1층은 김대중 대통령의 일생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관 2층은 책과 글쓰기와 관련된 김대중 대통령의 각종 자료를 주제별로 전시하고 있다.

연구사업

김대중 대통령은 한국 현대사에 매우 큰 영향을 준 역사적 인물이기 때문에 관련해서 학문적인 연구 주제도 많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학술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또한 김대중연구총서시리즈를 발간하여 김대중연구의 보편화, 학문화,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다.

대외협력사업

김대중도서관은 아시아 최초의 대통령도서관으로서 국내외 주요 기관들과 협력관계를 맺으면서 각종 회의 및 관련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후원을 유치하기 위한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은 공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서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대중도서관은 객관적인 학술연구기관으로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의 학술화, 객관화, 보편화를 통해 국민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교직원

교직원 목록
소속 직위(직급) 성명 전화
김대중도서관 관장 박명림
김대중도서관 부관장 박상욱 02)2123-6889
김대중도서관 사료팀 사료팀장 박상욱 02)2123-6889
김대중도서관 사료팀 대리 장신기 02-2123-689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