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학년도 겨울 계절제 수업 안내(학부) 2024.10.23
-
신촌/국제 교무처 학사지원팀
*등록금 변경으로 인한 수정(수정일자: 2024/11/18)
2024학년도 겨울 계절제 수업 안내(학부)2024학년도 겨울 계절제 수업은 대면 강의 원칙에 따라 운영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일부 수업은 동영상 강의와 함께 블렌딩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므로 수강신청 전 반드시 수업계획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업세부정보(강의시간 및 강의실 등) 정보는 10. 26.(토)부터 학사포탈 수강편람조회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0. 26. 이전에 수강편람에서 조회되는 정보는 부정확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수업계획서 정보는 11. 7.(목)부터 열람 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주요 일정
구분
기간
방식
세부 내용
기타
수강신청
2024. 11. 13.(수) 08:00
~ 14.(목) 17:00
대기
순번제학사포탈시스템으로 접속
*로그인은 07:00부터 가능
- 정원초과과목 신청 시 대기번호 부여
1차 폐강
2024. 11. 15.(금) 18:00
1차 폐강과목 결정 및 공지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지
추가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24. 11. 20.(수) 08:00
~ 21.(목) 17:00
여석이 남은 과목에 한하여 추가신청
*로그인은 07:00부터 가능- 기간 시작 전 기존 대기번호 및 대기리스트는 모두 초기화
- 정원초과과목 신청 시 대기번호 부여
2차 폐강
2024. 11. 21.(목) 18:00
2차 폐강과목 결정 및 공지
등록금 납부
2024. 12. 11.(수) 09:30
~ 12.(목) 17:00
추가납부 2024. 12. 16.(월) 9:30 ~ 17:00
학사포탈시스템 등록금납부 접속 후
인터넷뱅킹, 또는 고지서 출력 후
우리은행 전국지점에 납부
- 등록현황에 따라, 최종폐강과목이 추가될 수 있음
수업기간
2024. 12. 26.(목) ~ 2025. 1. 17.(금)
주 5일, 총 16일 수업
중간시험
2025. 1. 7.(화)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2025. 1. 16.(목) ~ 17.(금)
성적확인 및 정정
2025. 1. 22.(수) ~ 23.(목)
학사포탈시스템으로 확인
성적등재
2025. 1. 31.(금) 15:00(예정)
학사포탈시스템으로 확인
2. 수강대상: 신촌(국제)캠퍼스, 미래캠퍼스 재학생 및 휴학생(입대휴학생 포함)
1) 2025년 2월 졸업예정자도 계절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으며, 이수한 학점은 졸업사정에 반영됨
2) 휴학생은 계절제 수업에서 졸업학점을 충족하더라도 졸업이 불가하며, 정규학기에 복학하여 재학생 신분이어야 졸업이 가능함. 즉, 2024-2학기 휴학중인 학생은 2024 겨울 계절제 수업에서 졸업학점을 충족하여도 2025년 2월 졸업은 불가함
3) 군 복무 중인 학생의 대면강의 수강은 불가합니다. 다만, 전역일이 계절학기 시작일 이전인 경우, 계절제 수업의 수강신청 및 수강은 가능합니다. 이외에 미복귀 전역일이 계절학기 중인 경우에는 국방부에서 복귀명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귀명령 불이행으로 인한 불이익은 학생 본인의 책임이므로 참고하여 수강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3. 수강신청 방법
1) 신촌(국제) 캠퍼스 수강신청: 학사포탈시스템(http://portal.yonsei.ac.kr) 접속 후 “학부수강신청” 선택
2) 계절제수업에도 수강정원 제한이 있음
3) 계절제수업도 국내 교환대학에서 수강할 수 있음
4. 개설 교과목
1) 10. 26.(토) 이후, 학사포탈시스템 수강편람조회 메뉴에서 조회. (10. 26. 이전에 수강편람에서 조회되는 정보는 부정확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수강편람조회 방법 : 학사포탈시스템 > 수강편람조회
- ‘학년도/학기'에서 2024, 겨울학기 선택 후 조회버튼 클릭
2) 과목별 수강인원 20명 미만의 강의는 폐강 대상임. 수강신청 결과 1,2차 폐강과목이 확정되며 이는 본교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됨. 등록금 납부 결과에 따라 최종폐강과목이 추가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5. 수강료
1) (학점당 수강료 × 학점 수) + 실험실습비
- 학점당 수강료: 106,700원
- 실험실습비: 물리, 화학, 생물 교과목 2만원 / 수학, 통계, 전산 교과목 1만원
2) 현장실습 교과목은 별도의 수강료(3만원)를 적용함
3) 일부 외부실습 교과목은 별도의 수강료 적용 예정 (대상 과목은 개설대학/기관에서 별도 안내 예정)
6. 신청학점 및 학점인정
1) 수강학점: 최대 7학점, 온라인 강좌는 최대 6학점(단, 직전 정규학기 군강좌 수강생은 군강좌 교과목을 포함하여 최대 7학점까지 수강가능)
2) 학점인정 및 평점환산: 계절학기에 이수한 교과목과 성적도 졸업학점과 평량평균에 반영됨 (단, 2003학번 이전 입학자는 취득학점만 인정되며 평량평균에는 산입되지 않음)
7. 수강취소
1) 계절제수업 등록 후 수업 1/2 이전인 2025. 1. 6.(월) 23:59까지 수강취소를 요청할 수 있음
2) 수강취소 절차
- 학사포탈에서 수강 취소 가능: 학사포탈에서 수강취소 불가의 경우에 한해 환불 요청서를 별도 제출. 의치간 학생은 소속기관에 환불요청서 제출 요망
- 학사포탈에 등재된 본인 계좌정보가 올바른 지 반드시 확인 요망(연세포탈서비스 > 학적 > 학생정보 > 학생신상 > 계좌정보)
- 단, 국내대학 학점교류생은 학사지원팀으로 취소 요청서를 제출해야 함(국내대학 학점교류생은 수강 취소 기간일의 15:00까지 제출 필수)
- 국내대학 학점교류생(본교→타교, 타교→본교) 자료제출: yonseiex@yonsei.ac.kr
3) 수강료 반환 금액
- 개강 전일(12. 25.(수) 23:59)까지 취소: 수강료 전액 반환
- 개강 후 1/3 경과(2025. 1. 2.(목) 23:59) 전까지 취소: 수강료의 2/3액 반환
- 개강 후 1/2 경과(2025. 1. 6.(월) 23:59) 전까지 취소: 수강료의 1/2액 반환
- 2025. 1. 6.(월) 23:59 이후로는 취소 절대 불가
4) 계절제수업에 수강철회(Withdrawal)는 없음
8. 기타 유의사항
1) 학부대학 소속 학생이 계절제수업을 수강할 경우 이수 교과목으로 인정되며, 취득한 성적도 전공 승인 시 평량평균에 포함함 (단, 재수강하는 경우에는 재수강처리는 되나, 전공 승인 시 성적산정 기준은 재수강처리 이전 성적으로 함)
2) 재수강 안내: 성적이 등재된 교과목(학점확인이 가능한 교과목)에 한하여 재수강이 가능하므로, 직전학기 수강과목의 계절제 재수강은 불가함
3) 등록기간에 등록금 미납 시에는 수강신청내역이 자동으로 전체 삭제됨
4) 2과목 신청자가 1과목을 취소할 목적으로 나머지 1과목의 등록금만 납입할 수 없음.
수강신청한 전체과목에 대한 등록금을 납입 후, 1과목 수강취소 절차를 밟아야 함
5) 계절제수업은 신촌(국제), 미래 및 교환대학 중 반드시 한 캠퍼스에서만 수강할 수 있음(중복 신청 시 모두 무효 처리됨)
6) 본교생이 국제동계대학을 수강하는 경우, 관련된 문의는 국제처 국제팀(02-2123-3535)으로 부탁드립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교무처 학사지원팀(yshaksa@yonsei.ac.kr / 02-2123-2090)에 문의 바랍니다.
교무처 학사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