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2025. 1. 17.] 연세대 고등교육혁신원, ‘2024 하반기 IHEI Festa’ 개최 2025.01.17


연세대 고등교육혁신원, ‘2024 하반기 IHEI Festa’ 개최

- 사회혁신 프로젝트 팀 워크스테이션 활동 최종 성과 공유회 -


지난 1월 16일, 연세대학교 고등교육혁신원(원장 최윤정)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2024 하반기 IHEI Festa – 혁신의 눈송이들이 모여, 빛나는 오늘을 만들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IHEI Festa’는 고등교육혁신원이 주관하는 대표적인 사회혁신 프로그램인 ‘워크스테이션’의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로, 한 학기 동안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도전한 학생들의 노력을 조명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하반기에는 6개 분야에서 210개 팀, 총 1,103명의 학생이 참여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행사는 ▲Social Impact Talk ▲워크스테이션 본선 피칭 ▲사회혁신가 인증서 수여 등 총 3부로 구성됐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Social Impact Talk에서는 루트임팩트 김상우 COO가 연사로 나서, ‘사회 혁신의 여정, 그 시작과 지속’을 주제로 사회 혁신 여정을 함께하는 임팩트 생태계에 대한 강연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루트임팩트는 다양한 조직과 개인을 지원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비영리법인으로, 임팩트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본선 피칭에는 치열한 예선을 통과한 12개 팀이 참가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이들은 ‘소셜 밸류’와 ‘임팩트 비즈니스’ 두 분야로 나뉘어 각자의 프로젝트를 발표했으며, 심사위원 평가와 현장 투표를 통해 최우수 6팀이 선정됐다.


‘소셜 밸류’ 분야 최우수상은 ▲UPCY(패션업사이클링 플랫폼) ▲복숭아(자폐아 정서결함 완화 게임 AMO) ▲해양지키미(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폐어망 수거 로봇 Netbot)이며, ‘임팩트 비즈니스’ 분야 최우수상은 ▲CloseToMe(저시력 시각장애인의 자립 보행 지원 디바이스 VISCOPE) ▲유틸라이스(친환경 커피 그라인더 세정제) ▲아이뜰(특수아동을 위한 맞춤형 놀이학습자료 제작 플랫폼) 팀이 선정됐으며, 각 팀에게는 300만 원의 장학금이 수여됐다.


마지막 순서에서는 사회혁신역량 교과 공모전 최우수팀의 시상과 함께 새롭게 선정된 12기 연세 사회혁신가의 인증서 수여식이 진행됐다.


12기 대표 김원민 학생(행정 22)은 ‘무언가를 자기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주제로 수용자 자녀 권리 개선 프로젝트 ‘늘품’과 피해 아동 지원 제도 제언 및 촉구 프로젝트 ‘아동세이버’ 활동 등 아동복지와 관련된 사회혁신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했다.


김원민 학생을 비롯해 총 19명의 연세 사회혁신가가 신규 선발됐으며, 2019년부터 현재까지 고등교육혁신원이 배출한 연세 사회혁신가는 총 145명에 달한다.


최윤정 고등교육혁신원장은 축사를 통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의 씨앗을 뿌리고 가꾸며 끊임없이 만들어낸 여러분들의 노력과 성과를 함께 나누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사회혁신 눈송이가 우리 사회에 따뜻하고 커다란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하고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가 되겠다."고 전했다.


‘IHEI Festa’는 2024 하반기 워크스테이션 활동을 마무리하는 자리인 동시에, 사회혁신의 새로운 출발점이다. 고등교육혁신원은 2025학년도 상반기에도 신규 워크스테이션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도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붙임 행사 사진 1장.


(사진 설명)

고등교육혁신원 혁신활동센터장 류지훈(왼쪽에서 4번째)과 본선 피칭 최우수상 6개 팀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