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11. 29.] 연세대 항공우주전략연구원, 한국우주안보학회와 협력 2024.11.29
-
연세대 항공우주전략연구원, 한국우주안보학회와 협력
- 우주안보 및 항공우주력 분야 연구·정책 협력 체계 구축 -
연세대학교 항공우주전략연구원(원장 정헌주)과 한국우주안보학회(회장 이재우)가 11월 28일 연세대 백양누리에서 ‘우주안보 및 항공우주력 분야 협력’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우주안보학회 이재우 회장, 변용익 부회장, 김호용 부회장, 우성현 부회장, 박용석 부회장과 최우곤 우주안보연구소장, 정헌주 연세대 항공우주전략연구원장, 최차규 정책고문(제34대 공군참모총장), 이종호 미래항공우주기술센터장, 김순태 안보전략센터장, 조한철 초소형위성센터장(천문우주학과) 등이 함께 자리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양 기관은 ▲우주안보 및 항공우주력 관련 연구에 관한 협력 ▲우주안보, 항공우주분야 기술 및 정책에 대한 정보 교류 및 협력 등을 약속했다.
이재우 회장은 “최근 우주안보분야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대되는 시기에 한국우주안보학회와 항공우주전략연구원이 합의서 체결을 함으로써 향후 긴밀한 협력으로 우주안보 및 항공우주력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항공우주전략연구원 정헌주 원장은 “이번 합의서 체결을 통해 우주안보 및 항공우주력 분야에서의 협력을 구축하고 뉴스페이스 시대 우주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한 국가우주력 건설을 위한 정책 및 전략 개발에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우주안보학회는 2023년 설립된 민·관·산·학·연 협력 플랫폼으로, 우주안보 기술 및 정책 전문가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한다. 학회는 국제 학술포럼을 운영하며, 우주안보 분야의 기술 개발과 정책 선도를 통해 대한민국의 국익 극대화와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연세대 항공우주전략연구원은 항공·우주 분야 정책과 전략 수립,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사업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된 연구원이다. 국제학술회의 주최, 전문화 과정 운영 등을 통해 항공·우주 분야 정책 제안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항공·우주 분야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등 항공우주력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붙임 단체 사진 1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