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압축성장 대한민국, 압축소멸의 길로 들어서는가-박명림 연세대학교 교수·정치학
식물도 인간도 나라도 웃자라면 안 된다. 인류의 긴 경험과 통찰을 응축한 종교와 신화, 서사와 문학을 보면 ‘벼락 출세’한 사람들의 ‘벼락 몰락’에 대한 언명을 자주 접하게 된다. 그 지혜는 동양과 서양, 고대와 근대를 막론한다. 즉 시간과 장소를 불문한다. 분..
중앙일보 2023.07.06 -
[교육뉴스]
'6월항쟁 기폭제' 이한열 열사 추모식 엄수…100여명 추모행렬
1987년 6월 항쟁의 기폭제가 된 이한열 열사의 36주기 추모식이 5일 오후 광주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에서 거행됐다. 연세대학교 이한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사)이한열기념사업회, 광주전남추모연대가 마련한 추모식에는 장남수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장..
뉴스1 2023.07.06 -
[교육뉴스]
총장들도 "뭘 어떻게 해야 하나"… 대학엔 너무 버거운 '자율'?
정부의 대학 자율화 정책이 관련 시행령 개정으로 현실화하자 대학가에서는 기대 한편으로 혼란이 감지되고 있다. 묵은 규제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한꺼번에 완화되자, 대학 운영 최고책임자인 총장부터 일선 교수들까지 기회를 어떻게 살려야 할지 갈피를 잡지..
한국일보 2023.07.06 -
[교육뉴스]
“글로컬大 탈락 후속 대책 마련을” “지자체, 교육 분야 전문성 갖춰야”
“지방자치단체마다 대학을 지원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인적 자원, 역량의 차이가 너무 크다.”(정성택 전남대 총장) “수도권이지만 서울 소재가 아닌 대학들은 정부 정책에서 오히려 홀대받고 있다.”(박종태 인천대 총장) 지난달 29일 부산 해운대구 파라다이스..
동아일보 2023.07.06 -
[교육뉴스]
'킬러' 숨고 '학파라치' 뜬다…대치동 한쪽선 "차라리 잘됐다"
“학원들이 ‘타깃’이 될까 봐 현수막과 창문에 붙인 스티커까지 떼고 있어요.”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서 만난 한 수학강사 A씨는 “정부의 단속이 시작되고 며칠 사이 분위기가 완전히 위축됐다”며 학원가 상황을 전했다. 그가 말한 현수막과 스티커..
중앙일보 2023.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