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정헌주 원장 "아프리카서 커지는 우주산업…한국 협력 나서야"
"아프리카 국가들과 우주산업 협력을 중국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아프리카와 우주산업에서 협력해야 합니다." 정헌주 연세대 항공우주전략연구원(ASTI) 원장은 28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아프리카포럼'(회장 이헌승 의원) 제96차 정기세..
연합뉴스 2025.03.31 -
[칼럼]
[조하현 연세대교수 칼럼] 그린란드와 파나마 운하 영토권 주장하는 트럼프
강대국이 약소국에 대해 강압적인 행동을 일삼던 과거의 제국주의가 21세기에 다시 부활하는 것일까? 미국의 확장주의 노선 때문에 세계가 혼란스럽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월 취임식에서 미국의 국가 및 경제 안보를 명분으로 그린란드와 파나마 운하에..
주간한국 2025.03.31 -
[칼럼]
실용과 유연함, 부에 대한 열망으로 무장한 중국 기업인들 -김정웅 신소재공학과 겸임교수
얼마 전 시가총액이 수조원에 달하는 중견기업의 회장과 대화를 나눴다. 그는 “이제 한국에서 대량생산으로 중국과 경쟁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라고 이야기했다. 그 회장의 말처럼 대량생산으로 무장한 중국 기업과 가격경쟁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가령 중국의 대..
포브스 2025.03.31 -
[칼럼]
일본의 치매 정책 변화와 시사점-김형기 경제대학원 겸임교수
고령화 사회의 어려운 과제 중 하나가 '치매(痴呆)'이다. 치매는 고령자 개인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돌보는 가족에게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 고통과 경제적 부담을 안기게 된다. 치매 고령자가 늘면서 각종 사고를 유발하거나 길을 잃고 행방불명이 되는 사례도 늘고 있..
FETV 2025.03.31 -
[칼럼]
반기독교적인데 반감만 내세울 수 없는 영화 <계시록>-박욱주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연상호 감독의 반기독교적인, 하지만 예리한 교회 비판 영화 3월 21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연상호 감독의 <계시록>은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삼는 영화로, 심각하게 뒤틀린 삶을 사는 세 사람의 서사를 작은 미자립 개척교회를 배경삼아 하나로 엮어내고 있다. 서..
크리스천투데이 2025.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