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한국, 中과 같은 체제?…고교 교과서에 놀란 경제학과 교수-양준모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계획경제가 국가정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명령경제가 불평등을 완화한다.” 고등학생이 배우는 경제 교과서에 이처럼 ‘계획경제와 명령경제의 장점’이 다수 기술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한국의 경제체제인 시장경제에 대해선 한계점이 집중 ..
한국경제 2023.08.16 -
[칼럼]
의사 없는 병원-윤동섭 연세의료원장
최근 부모의 악성 민원으로 폐업을 선언한 지방의 소아청소년과 의원에 대한 언론보도가 이어졌다. 비방을 목적으로 쓴 글에 상처를 받은 소아청소년과의원 원장은 더는 의원을 운영하기 힘들어 폐업을 결정했다고 한다. 지난 5년간 폐업한 소아청소년과 병의원은 660여..
중앙선데이 2023.08.16 -
[인물동정]
"의대 쏠림이 문제? 의사는 진료만 한다는 인식 벗어나야"-이민구 연세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장
최근 우수 인재들의 의대쏠림 현상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의대에 들어가기 위해 다니던 학교를 자퇴하거나 재수·삼수를 하는 학생들이 늘고,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대입시반을 운영하는 학원까지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반도체 등 최첨..
메디게이트뉴스 2023.08.16 -
[칼럼]
캠프 데이비드에서 필요한 원자력협정 논의-이정훈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장
오는 18일 '한미일 정상회의'가 그 유명한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릴 예정이다. 북중러 밀월관계가 갈수록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연대를 구축하고 있는 한미일 정상이 역사상 처음으로 이곳에서 만나기로 한 것은 의미가 크다. 수도 워싱턴..
한국일보 2023.08.16 -
[칼럼]
400년 전통 스위스 시계산업의 시사점/이지만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스위스 시계산업은 품질의 대명사인 ‘메이드 인 스위스’(Made in Swiss)를 대표한다. 생산품의 95%가 수출되며 명품시계, 스포츠시계, 쿼츠시계, 패션시계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스위스 시계산업군에는 소수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방형 개인기업부터 ..
서울신문 2023.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