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재정지출 확대 고육책 필요성 커진다-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은, 9월 정책금리는 동결하지만 연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과 함께 고금리가 1년 이상 장기화할 것을 시사했다. 고금리 장기화는 경기가 호황 국면에 있는 미국 경제에는 큰 충격을 주지 않지만, 이미 경기침체가 심해지..
문화일보 2023.09.27 -
[칼럼]
교육에도 자유를 許하라-이영선 연세대 명예교수
안타깝게도 교육의 현장에서 비극이 이어진다. 학부모들의 교사 괴롭힘은 물론 학생들의 교사 폭행과 망동은 교사들을 심리적 공황으로 내몰고 있다. 교실의 분위기가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아니라 교육 노동자와 피동적 학생의 관계로 전락되어 나타난 현상이다. 왜 이..
조선일보 2023.09.27 -
[칼럼]
어려울 때 도와주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다-송경호 연세대 정치학과 BK21교육연구단 박사후연구원
지난 주말, 한국에서 공부하는 미국·일본·중국 대학원생들과 부산에 다녀왔다. 1박2일 동안 을숙도 생태공원, 북항, 영화의 전당을 둘러보는 일정이었다. 버스로 왕복 12시간이 걸렸지만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다른 학교, 학과에 소속돼 만날 일 없던 대학원생들은..
경향신문 2023.09.27 -
[교육뉴스]
수백수천억 장학적립금 쌓아둔 사립대들, 장학금 지급에는 인색 [오늘의 정책 이슈]
이화여대와 연세대 등 주요 사립대들이 쌓아둔 장학적립금이 수백억∼수천억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등록금으로 적립한 장학적립금은 현행법상 학생들 장학금 사용 용도로 써야 한다. 하지만 최근 5년간 장학적립금을 전혀 인출하지 않은 대학도 10개교에 달했다. ..
세계일보 2023.09.27 -
[교육뉴스]
대학 논문 구독 예산도 삭감... 서울 절반밖에 못 사 보는 지방대 '타격'
'31 대 16' 서울과 전남의 4년제 대학이 구독하고 있는 학술 데이터베이스(DB)의 평균 개수다. 학술DB는 국내외 저널(학술지), 논문 등 방대한 자료를 온라인상에서 편리하게 찾아 읽을 수 있어 교수부터 학생까지 대학 구성원들의 수요가 높다. 그런데도 대학이 구독하..
한국일보 2023.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