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한은 금리정책 독립성 약화 우려된다-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최근 한국은행이 7번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올해 1월에도 동결이 예상된다. 경기침체와 금융 부실 증가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내리지 못하는 배경은 물가가 아직도 3%대로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으로 물가가 낮아져도 미국이 금리를 내리지 않는 한 한국은행이 ..
매일경제 2024.01.03 -
[인물동정]
문정인 “트럼프 당선되면 북한 핵 보유 인정… 한국 대책 있나?”
■ 진행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 성격의 메시지를 냈습니다. ■ 문정인 / 지금까지의 남북한 관계 패러다임을 바꾸는 발언을 한 거거든요. 남과 북은 두 개의 국가다. 그리고 교전 상태에 있는 적대적 국가라고도 얘기를 했거든요. 그동안 북에서는 남측하..
시사IN 2024.01.03 -
[인물동정]
이채연 명인에듀 회장…‘국민훈장 동백장’ 수상-간호학과 동문
이채연 명인에듀 회장이 평화통일 기반 조성을 통해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했다.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지난해 12월 27, 28일 서울 중구 장충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에서 열린 ‘자유..
스포츠동아 2024.01.03 -
[교육뉴스]
'무전공 입학 25%' 추진에…"인문대 사라질 것" "학생엔 좋다"
교육부가 2년 뒤 대학 입시에서 수도권 사립대학 정원의 25% 이상을 ‘무전공 입학’으로 모집하는 방안을 추진(중앙일보 1월 2일자 1면)하면서 대학가가 들끓고 있다. 교육부는 수도권 사립대학 뿐 아니라 국립대에도 무전공 입학생 모집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
중앙일보 2024.01.03 -
[교육뉴스]
“교수님의 은밀한 레슨, 쉿! 우리만의 비밀”… 음대 입시비리 이렇게 이뤄졌다
경찰의 ‘음대 입시 비리’ 수사 대상이 숙명여대·서울대를 넘어 서울 지역 유명 사립대와 예술학교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음대 입시 업계에 따르면 현직 교수의 옛 제자, 학교 선후배가 ‘대학교수 불법 레슨’ 브로커로 활동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
문화일보 202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