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수렁에 빠진 정치, 난국의 시간-조윤제 경제대학원 특임교수
어두운 시간을 지나고 있다. 나라는 길을 잃고 헤매는 듯하다. 이 혼돈의 정국이 언제 끝날지도 알 수 없다. 매일의 뉴스를 접하면서 시민사회의 적대적 분열, 증오, 극한대립의 정치는 점점 더 깊은 수렁으로 빠져드는 느낌을 받는다. 이 수렁에서 어떻게 헤어나와야 ..
중앙일보 2025.01.17 -
[칼럼]
대통령 구금 실효성과 공수처·野 억지-양승함 前 정치외교학과 교수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헌정사상 처음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체포됐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대통령 체포영장을 발부받음으로써 지난달 31일부터 비상계엄과 탄핵 사태로 촉발된 정국 불안정을 극한상황으로 치닫게 했다. 시민의 찬반 시위 대결은 물론 공수..
문화일보 2025.01.17 -
[교육뉴스]
"시대 초입에 있다" VS "20년 후에나"…양자컴퓨터 상용화 시점 논란에 韓 학자들 의견은
"올해는 양자컴퓨터 준비의 해로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양자컴퓨팅 시대의 초입에 와 있다. 향후 1년 내 양자 연구 개발이 속도가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도래할 양자컴퓨터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 미트라 아지지라드 마이크로소프트(MS) 전략적 임무 및 ..
뉴시스 2025.01.17 -
[교육뉴스]
고려대·경희대·한양대, 오늘 등심위 열린다…등록금 인상 추진
국민대와 서강대에 이어 서울 주요 대학 가운데 2025학년도 등록금 인상을 확정짓는 곳이 추가로 나올지 주목된다. 학령 인구 감소와 맞물려 17년째 이어진 정부의 '등록금 동결' 기조에 재정난을 호소해 온 대학들은 올해 등록금 인상을 적극 추진하는 분위기다. 17일..
뉴스1 2025.01.17 -
[교육뉴스]
박상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대학 재정 지원은 미래에 대한 투자…한국대학 글로벌 모델 실현하지 못해 아쉬움 남아”
지난 1년은 유난히 혼란스러웠던 한해였다. 교육 현장도 마찬가지였다. 의대 증원으로 유례없는 의대생의 집단 수업 거부가 이뤄졌고, 대학은 무전공 입학,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로의 변화 등 시시각각 쏟아지는 정책에 대비하기조차 버거운 시간을 보내야..
전자신문 2025.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