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사설]“올해는 증원, 내년 재논의”… 그럼 올해도 혼란, 내년은 더 혼란
정부가 2000명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 “일정상 조정이 불가능한 2025학년도 정원을 제외하면 어떤 논의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올해 증원은 하되 그 이후부터는 증원 규모를 열어두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의료계가 합리적·과학적 근거에 따라 통일된 안을 만들어 ..
동아일보 2024.04.29 -
[교육뉴스]
내일 서울대·세브란스 셧다운…3일 서울아산·성모 휴진
전국 대학병원이 곧 주 1회 휴진에 돌입한다. '빅5'(서울대·세브란스·서울아산·삼성서울·서울성모)를 포함한 주요 대학병원이 '셧다운'을 결의하면서 의료 현장의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는 5월부터 의대 교수들의 사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의정 ..
머니투데이 2024.04.29 -
[교육뉴스]
정부 R&D 예산 ‘예타’ 없앤다... 1조 양자과학 사업 족쇄 풀려
정부가 연구·개발(R&D) 예산 집행 때 경제성을 평가하는 예비 타당성 조사(예타)를 폐지하고, 부처 간 중복·유사 R&D를 방지하기 위해 범부처 차원에서 사업을 심의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R&D 예타’는 원천 기술 개발 때 사업성을 지나치게 따지고 기간도 오래 걸려,..
조선일보 2024.04.29 -
[교육뉴스]
미국 톱20대학 공대학장 된 첫 한국여성…인류 고민 풀겠다는데
“미국은 흑인들이 많은 세대에 걸쳐 고통을 받은 바 있어, 오늘날 무엇보다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인재와 세상을 바꿀 ‘그랜드 챌린지(Grand Challenge)’프로젝트를 하려고 합니다.” 고등학생 시절 화학에 흠뻑 빠져 지내다 유학길에 올라, 미국..
매일경제 2024.04.29 -
[교육뉴스]
인기 시들해진 교대…수능 6등급도 합격했다
학생수 감소와 교권침해 논란으로 최근 교사 인기가 시들해진 가운데 지난해 교육대학 정시모집 합격선이 일제히 하락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6등급’을 받은 수험생도 교대에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는 안정적인 근무환경과 방학..
서울신문 2024.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