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인도네시아선, 가방끈 길면 이름도 길다
문서에 쓰인 인도네시아 사람 이름을 보면 그 사람의 교육 배경을 알 수 있다. 이름 앞뒤로 개인의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부가하여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박사 학위를 가진 교수라면 보통 ‘교수, 박사, 이름, 학사, 석사’ 등 5가지 정보가 포함된..
아주경제 2024.05.29 -
[주요기사]
연세대에는 ‘초거대 AI 학생’이 다닌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초거대 인공지능(AI)를 만드는 연구실이 있다. 700억 파라미터(70B) 이상의 초거대 AI 학생 ‘아카라마’를 만드는 연세대 멀티모달 AI 연구소다. 연세대 학생들이 만드는 대형언어모델(LLM) ‘아카라마’는 연세대 축제인 ‘아카라카’와 메타 오..
THE AI 2024.05.28 -
[주요기사]
이한웅 연세대 교수팀, 비만세포가 암 성장 돕는 원리 발견
이한웅 연세대 생화학과 교수팀은 28일 비만세포에 의해 암이 성장하는 원리를 찾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암세포 및 지방세포 간의 신호전달 체계를 규명한 것으로, 지금까지 비만 환자의 나쁜 예후는 주로 몸 전체에 걸쳐 일어나는 대사질환이나 염증반응과 관련 ..
한국경제 2024.05.28 -
[주요기사]
힘줄수술 후 회복속도 파악하면 환자별 맞춤치료 ‘OK’-공과대학 서정목 교수팀
스포츠활동 인구 증가로 아킬레스건 부상 등 스포츠손상 환자들이 많아졌다. 이에 환자별 회복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향후 알맞은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 가운데 국내 의료진이 힘줄수술 후 장기간 회복 모니터링이 가능한 무선전자 봉합사..
헬스경향 2024.05.28 -
[주요기사]
암 생존자 2차 암 발생 위험, 1차 암 발생 연령·성별·암종 따라 다르다-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정재호 교수팀
국내 연구진이 국내 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연구를 진행하고, 암 생존자의 2차 암 발생 위험이 첫 암 발생 연령, 성별, 암종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조기진단과 치료 기술 발전으로 국내 암 생존자는 2019년 기준 200만 명을 넘어섰으며, 곧 300만 명 이상..
동아일보 2024.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