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성장의 기적, 담대한 투자 가능해야-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받는다.’ 19세기 후반 독일 사회주의 노동자당 강령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인 ‘고타 강령 비평(Critiques of Gotha Programme)’에 등장하는 문구다. 고도화된 공산주의 사회를 나타내는 표현이지만 현실과 괴리된 명제다. 하..
한국경제 2022.06.10 -
[칼럼]
한미동맹은 자유와 평화를 위한 역사적 사명에서 태어났다-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내 큰딸 H는 1960년대에 미국 유학을 갔다. 대학 기숙사에 머물고 있을 때였다. 가까이 있는 교회에서 외국 유학생들을 위한 저녁 파티에 참석해 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키가 작고 어려 보이는 편이지만, 가지고 갔던 한복을 입고 참석했다. 한국 학생은 혼자뿐이었다. ..
중앙일보 2022.06.10 -
[교육뉴스]
“평택까지 못가” “교수도 못구해”…현장서 나온 ‘반도체 인력난’
“앞으로 10년간 최소 3만 명이 부족하다는 게 공통된 진단입니다. 일단 전공자 찾기가 어렵지만 ‘재목’으로 키우기는 더 어려워요. 연봉 1000만원 더 주고, 안 주고 문제가 아니라 지방 근무를 기피해서입니다. 삼성전자는 경기도 평택·화성·기흥, SK하이닉스는 이천..
중앙일보 2022.06.10 -
[교육뉴스]
한덕수 “첨단산업학과 수도권·지방 비슷한 규모 증원”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반도체 인재 양성을 강하게 주문한 데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도 반도체 인재를 늘리기 위해 대학의 첨단산업 학과를 증원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은 물론 지방대학도 반도체 등 첨단산업 학과를 늘린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반도체 학과 ..
중앙일보 2022.06.10 -
[주요기사]
'그린수소' 생산하는 인공잎 성능·내구성 모두 잡았다-연세대 문주호 신소재공학과 교수. 이형석 기계공학과 교수 공동연구팀
태양 빛을 받아 물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광전극의 성능과 내구성을 크게 높이는 생체모방 기술이 개발됐다. ‘인공 잎’으로도 불리는 광전극에 해양 식물이 물속에서 몸을 보호하기 위해 표피에 두르는 고분자 물질인 하이드로젤을 덮었더니 성능이 20% 증가했다. 1시..
동아사이언스 2022.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