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유·초·중·고 예산 떼어내 대학에 3조원 쓴다
정부가 유치원과 초·중·고교 예산 일부를 떼어내 대학에 투자하기로 했다. 유·초·중등 예산인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서 3조원 이상을 빼 대학 지원에 쓰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선 법을 바꿔야 하고 유·초·중등 교육계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난관이 예상된다. ..
조선일보 2022.07.08 -
[칼럼]
조지 워싱턴과 벤저민 프랭클린의 무덤-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국 워싱턴 DC 부근에 가면 마운트버넌이라는 곳이 있다.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의 저택과 농장이 보존되어 있다. 미국인은 물론 많은 사람이 찾아가는 관광지의 하나이다. 농장 안을 거닐면 안내방송이 들려온다. 워싱턴은 두 차례의 대통령 임기를 끝내고 주변..
중앙일보 2022.07.08 -
[칼럼]
정당개혁이 민생인 이유-김종철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현대 민주공화제가 정당중심 민주주의로 발전한 것은 아이러니다. 애당초 국민통합을 지향하는 공화국에서 부분이익의 대변자인 정당은 공화제의 저해요소로 인식되어 금기시되었다. 제임스 매디슨이 미국헌법의 교의를 담은 ‘페더럴리스트 페이퍼’에서 설파한 정당불..
경향신문 2022.07.08 -
[교육뉴스]
대학정원 기준 완화… 반도체 인재 육성 걸림돌 제거
교육부는 7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대학 운영의 자율성을 늘리는 고등교육 혁신 방안을 내놓았다. 대학의 정원 규제를 완화하고, 학과나 전공 간의 칸막이를 허물어 체질 개선을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2024년도 대학 입시부터 이른바 ‘4대 요건’을 ..
동아일보 2022.07.08 -
[교육뉴스]
교부금 65조 배분구조 수술 못하고… 3조6000억만 대학 지원
정부가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고등교육 특별회계)를 만들어 현재 유치원과 초중고교에만 쓸 수 있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중 일부를 대학으로 돌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내국세에 연동되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구조 개선 방향은 물론이고 초중..
동아일보 2022.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