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수도권大 반도체과 학생수 늘리자"…지방대엔 어떤 당근 줄까
지난달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질타하며 한 말은 관가에 강력한 메시지를 던졌다. 규제개혁에 대해선 더 이상 비(非)경제부처의 반대 논리가 통하지 않는다는 것. 당시 윤 대통령은 장 차관이 수도권 규제로 반도체 관련 학과의 증원이 어..
머니투데이 2022.07.15 -
[교육뉴스]
[기자수첩] 밥그릇 싸움에 갇힌 반도체 학과 증원책
"수도권은 하려던 대로 하드웨어, 비수도권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가면 됩니다. 소프트웨어는 소재·부품·장비 등 하드웨어 만큼이나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해 중요하면서도 수도권 대학들도 약한 분야입니다." 얼마전 충청도권 대학의 한 교수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다. ..
머니투데이 2022.07.15 -
[칼럼]
괜찮아요, 나쁘지 않아요.-국어국문학과 정희모 교수
미국의 출판계를 보면 편집인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다. 그중에서도 논픽션 작가 존 맥피가 이야기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그는 자신의 책에서 ‘뉴요커’ 편집인 여러 명과 얽힌 일화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중 로버트 빙엄에 관한 것도 있다. 로버트 빙엄은 1..
세계일보 2022.07.15 -
[칼럼]
韓中관계 ‘안정적 관리’ 가능하다.-국제학대학원 한석희 교수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함께 한·중 관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부터 ‘한미동맹 재건’에 초점을 맞춰 한·미·일 3각 협력 강화와 쿼드 산하 워킹그룹 동참, 그리고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제시해 왔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
문화일보 2022.07.15 -
[칼럼]
고금리·고물가 시대…한국 경제 어디로 가나?-경제학부 성태윤 교수
우리뿐 아닙니다. 경제가 정말 걱정입니다. 역설적으론 우리만 잘해서 금방 해결될 일도 아닌 것 같아서 더 걱정입니다.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오늘은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께 직접 물어봐 드리겠습니다.
TV조선 2022.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