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줌강의 무한반복, 나이만 3살 먹어"…비대면 터널 갇힌 청춘들
경기도 광명에 사는 대학교 2학년 A씨는 우울증 증상으로 상담이나 약물 치료를 알아보고 있다. 재작년 대학에 합격해놓고 '반수'를 하기로 하면서 차라리 재수 준비를 할 수 있게 비대면수업이 좋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반수에 실패하고 대학은 계속 비대면수업만 하고..
매일경제 2022.01.25 -
[교육뉴스]
마스크 쓰고 영화도 보는데…대면강의 안된다는 대학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대학들의 새 학기 수업도 비대면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집이나 초·중·고교 학생들은 교육부 방침에 따라 대면수업을 해오고 있지만 대학교만은 지속적으로 비대면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이기봉..
매일경제 2022.01.25 -
[교육뉴스]
남아도는 초중고 교부금 놔두고…대학 지원금 예산 요구하는 교육부
학령인구가 급속히 감소하면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연간 수조 원씩 남아돌고 일선 초·중·고교의 예산 낭비 사례가 속출하고 있는데도 교육당국과 여당이 별도의 대학 지원용 고등교육교부금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매년 내국세의 20.79%를 ..
매일경제 2022.01.25 -
[칼럼]
[통신칼럼] 21세기 과학기술 투자의 성공방정식 - 육종관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한국전자파학회 수석부회장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과 6G, 새로운 우주시대(New space age) 등은 더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단어다. 그만큼 국가 재원이 투입되고 고급 연구개발 인력이 관련 사업에 집중되고 있다. 국가가 가지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국가의 지속 ..
전자신문 2022.01.25 -
[칼럼]
코로나 애프터 3년의 희망에 대하여 -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사회학을 공부하며 발견한 사실이 있다. 움직이는 역사 안에 있는 사람은 그 역사의 움직임 전체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 무렵에야 날아오른다는 말을 실감하게 된다. 지난 20일 코로나 3년을 맞이하며 떠오른 경구다. 우리나라에서 첫 ..
경향신문 2022.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