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형태와 기능이 잘 조화된 도시가 진정한 공간-이제선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
‘애플 마니아’ ‘테슬라 마니아’라는 이야기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이런 제품에 무한 충성을 보이는 사람들은 매우 많고, 이들에 대한 평가 또한 다양합니다. 지난달 취업한 지 얼마 되지 않는 큰아이가 국내 출장을 와서 더 이상 내 주머니에서 항공권 비용이 나가..
이투데이 2022.04.11 -
[칼럼]
불법의 불평등-이종수 연세대 로스쿨 교수
오늘날의 평등사회에서는 평등권이 특히 강조되는데, 이 평등권이 불법적인 상황에서도 주장될 수 있겠는지가 ‘불법의 평등’ 문제다. 평등권 또는 평등 원칙은 획일적인 평등이 아니라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다루기를 요구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것..
서울신문 2022.04.11 -
[교육뉴스]
"국가장학금 신청 SKY대 학생 절반은 고소득층"
이른바 '스카이'(SKY)로 지칭되는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에 다니며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학생 중 절반 가까이가 고소득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비중은 '지거국'으로 불리는 지역 거점 국립대학교의 1.5배였다. 11일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이 한국장학재단에..
연합뉴스 2022.04.11 -
[칼럼]
선진국 문턱의 함정을 벗어나려면-이두원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세상 사람들은 다 아는데 한국인들만 모르는 것이 있다고 한다. 그중 한 가지가 한국이 얼마나 잘사는 나라인지 한국인들만 모른다는 것이다. 세계은행은 2001년 이후 한국을 고소득국가로 분류하고 있으며, 현재 거의 모든 국제기구들은 한국을 선진국으로 분류하고 있..
매일경제 2022.04.11 -
[교육뉴스]
‘약대 狂風’… 정시 노린다면 수학에 사활 걸어라
지난해 14년 만에 학부 선발이 부활한 약학대학 입시는 수시 평균 44대 1, 정시 평균 11대 1을 상회하는 경쟁률을 보였다. 사회 곳곳에 고용 불안이 만연한 현주소를 고려하면 약학대학은 2023학년도에도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약학대학 합격을 위한 지원전..
세계일보 2022.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