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미 달러 지위 흔들려 ‘불안정한 내쉬균형’ 땐 한국 직격탄-한순구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1945년 이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축 통화는 미국의 달러이다. 달러가 오랫동안 기축통화라는 사실은 경제학의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 개념에 아주 잘 부합한다. 세계의 모든 국가가 미국 달러로 무역을 하고 있을 때 나만 다른 국가의 통화로 무역을 하겠다고..
중앙일보 2023.06.07 -
[인물동정]
“폐암 국산 신약, 실제 진료 현장서 좋은 치료 효과·안전성 재확인”-임선민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
폐암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이다. 폐암으로 진단받고 5년 이상 생존할 확률은 36.8%에 불과하다. 암 환자의 평균 5년 생존율 71.5%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그렇다고 그저 두려운 암은 아니다. 새로운 치료제 적용이 활발해지면서 치료 효과가 향상되..
중앙일보헬스 2023.06.07 -
[교육뉴스]
노벨상 8명 배출 비결? 천재 1명 아이디어보다 동료 협업과 국제 교류
매년 10월이면 전 세계 이목이 스웨덴을 향한다. 인류에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기 때문이다. 최근 방한(訪韓)한 스웨덴의 웁살라대학 안데르스 하그펠트(Anders Hagfeldt·59) 총장은 노벨 화학·물리·경제학상을 주관하는 스웨덴왕립과학아카..
조선일보 2023.06.07 -
[교육뉴스]
고대·성대보다 낮아진 서울대 자연계 합격선
올해 서울대 자연 계열에 입학한 학생들의 정시 합격 점수가 고려대·성균관대 자연 계열 입학생의 합격 점수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의대 쏠림 현상과 지난해 서울대가 처음 도입한 교과 정성 평가가 맞물린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국어·수학·탐구 영역 백분..
서울경제 2023.06.07 -
[교육뉴스]
KAIST, AI반도체대학원 설립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인공지능(AI)반도체대학원이 설립됐다. KAIST는 2일 대학원 설립을 알리며 입시 원서 접수를 오는 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학원은 올해 가을학기부터 학사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며 우선 석·박사 과정 15명을 모집한다. 이들을 AI 반도체 ..
매일경제 2023.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