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홈플러스 사태로 부각된 대형마트의 위기 … 월마트에 해답 있다-허대식 경영대학 교수
지난 4일 국내 2위 대형마트인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며 시장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영업 부진으로 6000억원의 누적 적자를 기록하고 자기자본의 4배가 넘는 부채비율로 인해 신용평가사들이 홈플러스의 기업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지 불과 나흘 만..
매일경제 2025.03.28 -
[칼럼]
트럼프 관세 압박의 숨은 노림수-김준일 국제학대학원 객원교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경제 행보가 거침이 없다. 관세 부과를 제외하고는 아직 말에 머물고 있지만 내용이 워낙 거칠다 보니 세계 경제와 국제 금융시장이 긴장하고 있다. 관세 부과가 결국 자해 행위라는 것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국가 ..
한국경제 2025.03.28 -
[칼럼]
기업 밸류업에 역행하는 상법개정안-한석훈 연세대 겸임교수
국회는 최근 주가의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한 처방으로, 이사가 회사뿐만 아니라 ‘주주를 위하여’ 충실하게 직무를 수행해야 하고 ‘전체 주주의 이익을 공평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조항을 추가하는 상법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이 법안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세계일보 2025.03.28 -
[인물동정]
용인시정연구원 5대 원장에 이은국 연세대 명예교수
용인시정연구원 5대 원장에 이은국 연세대 명예교수가 임명됐다. 공식적 업무개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임기는 3년이다. 이은국 신임 원장은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동 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시카고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세대 교수로 ..
이데일리 2025.03.28 -
[교육뉴스]
사립대학 법인의 ‘법정부담금’ 낮은 납부율에 등록금 부담 가중
“등록금 인상 없이는 더 이상 버틸 수 없다.” 전국 대학들이 십수 년간 이어오던 등록금 동결 기조를 깨고 줄줄이 등록금 인상을 결정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에 따르면, 올해 등록금을 인상한 4년제 대학은 131개교(68.9%)에 이른다. 특히 사립대학의 경우 79%..
매거진한경 2025.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