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내분 막지 못한 정치의 실패… 펠로폰네소스 전쟁 부르다-조대호 연세대 철학과 교수
널리 알려져 있듯이 투키디데스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가장 참된 원인’을 아테나이의 세력 팽창에 대한 스파르타인들의 두려움에서 찾았다. 하지만 어떤 사건에서든 주된 원인이 있다면 보조적 원인도 있기 마련이다. 아테나이의 팽창이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주된 ..
동아일보 2023.06.30 -
[인물동정]
‘게임이론’으로 풀어내는, 생생한 역사의 현장-한순구 교수(연세대학교 경제학부)
성공 예감 이대호입니다. 경제학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의 모든 삶이 선택의 연속 아니겠습니까. 그중에서도 더 나은 선택을 해야 되는 거고 조금 잔인하긴 합니다만 누군가보다 더 내가 나은 선택을 해야 되고 더 나은 결과물을 가져와야 되는데 그걸 경제학 속에서 게..
KBS라디오 2023.06.30 -
[교육뉴스]
“양자 컴퓨터, 배터리 원자재 공급망 같은 난제 해결해줄 것”
“양자의 시대는 반드시 옵니다. 양자컴퓨터가 상용화된다면 이차전지 원자재 공급망 이슈 같은 난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의 양자컴퓨터 ‘시커모어’ 개발을 총괄한 존 마르티니스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대(UC샌타바버라) 교수는 26일 서울 중구 동대..
동아일보 2023.06.29 -
[주요기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연구서 '김대중과 중국' 출간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은 지난 28일 연구서 '김대중과 중국'을 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김대중과 중국'은 김대중도서관이 장기 프로젝트로 기획 중인 김대중 연구총서 시리즈의 4번째 책이다. 이 책에는 각종 자료와 기존 연구를 치밀하게 분석해 작성한 논문 3편이 수..
뉴시스 2023.06.29 -
[교육뉴스]
2학기부터 ‘예비군 갔다고 결석’ 불이익 못준다
정부·여당은 28일 예비군 훈련에 참석한 대학생이 수업에 결석하더라도 대학이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해, 올해 2학기가 시작하기 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학생 예비군이 불이익을 받은 사례가 대학 현장에서 발견되면, 고발 등 법..
조선일보 2023.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