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기사]
창립 63주년 세브란스노조 “주 4일제, 절박한 과제”
창립 63주년을 맞은 한국노총 의료노련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위원장 권미경)이 기념식을 통해 의료인력 충원과 주 4일제 도입을 위한 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권미경 위원장은 20일 오후 2시 30분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진행된 창립 63주년 기념식에서 “..
참여와혁신 2023.07.21 -
[주요기사]
연세대 의대팀 “암 진단 후 흡연 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 51%↑”
암 생존자가 담배를 계속 피우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김현창·이호규 교수와 이혁희 강사는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암 생존자를 분석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21일 연세의료원에 따르면 이..
투데이신문 2023.07.21 -
[인물동정]
인간은 왜 그토록 무언가를 믿으려 할까?-권수영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상담 코칭학 교수
종교 또는 종교적 인식의 시작 인간의 뇌는 삼중 구조로 이뤄져 있는데, 그중 가장 마지막에 진화한 대뇌는 관계성과 사회성에 관련한 결정적인 기능을 합니다. 최근 대뇌의 크기는 영장류가 교류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집단의 규모와 비례한다는 재미있는 연구가 있..
브레인미디어 2023.07.21 -
[칼럼]
기근의 귀환-성태윤 연세대 교수·경제학부
최근 집중호우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농작물과 가축의 피해 역시 심각하다. 폭우와 가뭄 등 기후 이상은 비단 우리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세계적 현상인데, 특히 올해는 4년 만에 발생한 엘니뇨와 관련이 높아 농작물의 안정적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것을..
국민일보 2023.07.21 -
[인물동정]
AI·데이터 연구 35년… "사람이 완벽하지 못한데 AI가 완벽할까요"-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
올들어 세계를 휩쓴 생성형 AI(인공지능) 시장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지난달 챗GPT 이용이 처음으로 전월 대비 감소(-9.7%)를 기록했다. 한편으론 초거대AI 개발에 대해 규제를 촉구하던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AI기업 'xAI'를 출범, MS(마이크로소프트)와 구..
디지털타임스 2023.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