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추경의 득실-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정부가 최근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성장률을 1.6%에서 1.4%로 하향 조정하면서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추경을 편성하지 않을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추경의 득실을 비교해 보자. 먼저 추경의 손실을 보면 재정 건전성을 악화시킨다. 코로나19로 재정 지출이 늘..
서울경제 2023.08.10 -
[인물동정]
자치와 자율, 마을과 지방이 대한민국 소생 지름길이다-박명림 연세대 교수
인구문제에 대해 주목해야 할 다음 선현은 몽테스키외다. 그는 높은 탁견과 통찰을 통해 인류에게 삼권 분립을 포함한 민주공화국과 민주주의의 결정적 토대를 제공한 최고 현자의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그가 인구문제에 대해서도, 오늘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
중앙일보 2023.08.10 -
[칼럼]
폴란드行 기업이 신경 써야 할 ESG-곽주영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미·중 무역분쟁이 경제안보라는 이념 갈등으로 확대돼 세계 경제를 블록화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예상보다 훨씬 더 장기전으로 접어드는 양상이 펼쳐지면서 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재점검하고 새로운 글로벌 생산거점을 모색하게 됐다. 생산거점 ..
한국경제 2023.08.10 -
[칼럼]
‘순살 아파트’와 ‘전관 특혜’를 없애려면-이지문 연세대 연구교수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에서 촉발된 이른바 ‘순살 아파트(철근 없는 아파트)’ 사태를 보면서 든 의문은 “왜 아무도 말하지 않았을까?”였다. 그러면서 ‘왜 38명의 목격자는 한 여인의 피살을 외면했는가?’라는 ‘방관자 효과’가 먼저 떠올랐다. 범..
경향신문 2023.08.10 -
[주요기사]
지친 기색 속 '안도감'…연세대 송도캠 도착한 잼버리 대원들
대회 '부실운영'으로 파행을 거듭한 데 이어 태풍 '카눈'의 한반도 북상까지 겹쳐 행사 8일차만에 (전원)조기철수한 잼버리 참가자 인천 체류자들이 각 숙소에 잇따라 도착했다. 이날 낮 12시57분께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연세대 송도 캠퍼스 기숙사에는 잼버리 ..
뉴스1 2023.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