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남겨진 그림, 남겨진 사랑-김진영 연세대 노어노문학과 교수
그는 돌아오지 않았다. 서울 명륜동 집에서 작업 중이던 마지막 그림 ‘가족’은 그림 속 가족이 집을 팔고 이사 나가는 순간까지 이젤 위에 그대로 놓여 주인을 기다렸다. 1950년에 북으로 간 임군홍 화백 이야기다. 월북한 가장이 남긴 그림은 함부로 노출할 수도, 포..
조선일보 2023.08.16 -
[칼럼]
밀가루 먹고 운동하다가 쇼크 올수도-박경희 교수 (세브란스 알레르기내과)
우리는 하루에도 아니 한 끼 식사에도 매우 다양한 식품 성분을 섭취한다. 서구화되는 여러 사회 현상처럼 우리나라에도 식품 알레르기로 인해 식이조절을 해야 하는 환자가 점차 늘고 있다. 학교에서 단체급식을 먹는 아이들은 매해 학년 초면 식품 알레르기 여부와 구..
매일경제 2023.08.16 -
[칼럼]
전쟁의 모순적 영향과 복합 갈등이 빚은, 전후 한국-박명림 연세대 교수
한국전쟁이 낳은 죽음과 시체는 온 산하를 덮었다. 죽지 않고 살아남았다고 해도 삶의 고통은 결코 죽음보다 작지 않았다. 당시 한국인들의 표현처럼 살아도 사는 게 아니었다. 슬픔과 절망은 눈을 뜨고 잠이 들 때까지 모든 나날의 일상이었다. 이 전쟁 시기와 직후는 ..
경향신문 2023.08.16 -
[칼럼]
한·미·일 협의체, 한반도 넘어 인도·태평양으로-박재적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부교수
한·미·일 3국 정상이 8월 18일 미국 대통령 전용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3자 정상회담을 갖는다. 지금까지 개최되었던 12차례의 정상회담이 모두 특정 외교행사의 '부속' 회담으로 개최되었는데, 이번 정상회의는 '부속'이 아닌 단독 외교행사이고, 한·미, 한·일, 미..
한국일보 2023.08.16 -
[칼럼]
부패 못 막는 은행 지배구조 혁파할 때-양준모 연세대 교수·경제학
신뢰가 본질인 금융기관에서 비리 사건이 계속 터지고 있다. 은행 직원들이 업무와 관련해 알게 된 내부정보를 이용해 돈을 벌었다. 부당이득 규모가 127억 원에 이른다. 또, 어느 은행에서는 고객의 신청서를 위조해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등 고객 문서를 1000건 이상 ..
문화일보 2023.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