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稅폭탄·덩어리 규제에…韓 사립대, 25조 쥐고도 부동산 투자만
국내 대학들이 학령 인구감소와 등록금 동결로 재정 위기를 맞고 있지만 사립대에만 25조 원가량의 자금이 사실상 방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들이 각종 규제와 세금 부담에 자산을 굴리지 않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대학이 기금을 투자해 얻은 수익을 재투..
서울경제 2023.10.31 -
[교육뉴스]
“중국 대학은 절박하게 뛰며 융합… 한국 대학 큰일 났다”-전영재 건국대 총장
전영재 건국대 총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우리가 아래로 봤던 중국 등 아시아 대학들이 너무 빨리 발전하고 있다”면서 “이대로 가면 한국 대학들 진짜 큰일 났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한국 대학들이 오랫동안 규제와 관습에 갇혀 제자리에 머무는 동안 다른 아시..
조선일보 2023.10.31 -
[교육뉴스]
흡연구역 줄었다는데... 대학가 '금연 전쟁'은 되레 확산, 왜?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 민주광장 인근. 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여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 이곳은 이달 4일 학교 총학생회가 재학생 설문조사를 거쳐 폐쇄를 결정한 흡연구역. 학생들이 여전히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이유는 단순했다. 새로 마련된 흡연부스가 너무..
한국일보 2023.10.31 -
[교육뉴스]
‘취업 보장’ 반도체학과마저 이탈… “기술 경쟁? 있는 학생도 나갈 판”
올해 국내 주요 기술·공학 관련 대학원 10곳 중 8곳꼴로 입학 정원을 채우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과대학 학부생의 중도 탈락 비율도 늘어나고 있다. 과학계에서는 정부의 내년도 연구개발(R&D) 예산 감축이 이공계 연구인력 부실을 더욱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가 커..
서울신문 2023.10.31 -
[교육뉴스]
[한경에세이] 양자 시대와 인재 양성
지난 6월 IBM 연구소의 젊은 한인 과학자가 발표한 양자 기술 관련 논문이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의 커버 스토리로 게재돼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양자 컴퓨터가 기존 컴퓨터 시스템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를 탐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수준에 ..
한국경제 2023.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