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첨단산업 인재육성 통해 세계 명문대학 도약하겠다”-원용걸 서울시립대 총장 인터뷰
지난 3월 취임한 원용걸 서울시립대 총장은 취임사에서 첨단 분야 육성을 강조했다. 올해 대학원에서 교육부로부터 △지능형 반도체 △인공지능 △ 빅데이터 △스마트시티 등 4개 첨단 분야 정원을 161명 증원받은 데 이어 학부에서는 내년부터 첨단융합학부를 신설해 ..
한겨레 2023.11.01 -
[교육뉴스]
'부동산 부자' 사립대, 전국에 10조 보유… 투톱은 건대·연대
전국 사립대 법인이 총 10조원이 넘는 양의 토지와 건물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부동산 공시지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전년보다 보유액이 감소했으나 여전히 적지 않은 규모다. 사립대 가운데 가장 많은 수익용 기본 재산을 보유한 1, 2위 대학은 ..
파이낸셜뉴스 2023.11.01 -
[교육뉴스]
“공학 지식 갖춘 의과학자 키워야” vs “의사에 연구비-시간 보장을”
《정부에서 의대 정원 확대를 추진하면서 ‘의사과학자’ 양성 정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의학계와 과학계 모두 의사과학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기존 의사들에 대한 연구 지원을 늘리자는 의학계와 ..
동아일보 2023.11.01 -
[교육뉴스]
尹 “R&D 지원규모 계속 늘릴 것”…부랴부랴 과학기술계 달래기
정부가 과학기술계과 교육계에서 강력한 비판을 받았던 연구개발(R&D) 예산 삭감과 관련해 국회 심의 과정에서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일부 예산을 증액하는 방향으로 달래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자 출구전략을 모색하..
매일경제 2023.11.01 -
[교육뉴스]
신임 법관 서울·SKY·대형로펌 편중···뽑을 때부터 바뀌어야
올해 새로 임용된 법관 10명 중 7명은 서울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6명은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대학 출신, 4명은 김앤장 법률사무소 등 7대 대형 로펌 출신이었다. 순혈주의와 엘리트주의를 탈피하기 위해 법조일원화 제도가 시행된 지 10년이 됐지만 ..
경향신문 2023.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