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죽음은 또 다른 시작…받아들여야 ‘온전한 애도’-김응빈 시스템생물학과 교수
요즘 연구실 울타리를 벗어나 타 학문 연구자 또는 일반 대중을 만나는 일이 부쩍 잦아졌다. 그리고 이런 만남 속에서 종종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고 신선한 충격을 넘어 새로운 배움과 아이디어를 얻기도 한다. 한번은 함께 공부하고 있는 현대 미술가에게 작은 ‘미(..
경향신문 2023.11.03 -
[인물동정]
연세대 김재엽 교수-장대연 박사 "사랑 없으면, 출산 없다"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재엽 교수와 사회복지대학원 BK21교육연구단 장대연 박사는 결혼만족도 증진을 통해 출산율을 높이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지난 11월1일 발표했다. 이날 연세대에서 열린 ‘2023 연세사회복지 BK포럼’ 주제 발표에서 7년 차 이내 신혼부부 16..
TV조선 2023.11.03 -
[칼럼]
왜 근로조건 기준은 인간 존엄성인가-김종철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윤석열 대통령은 강서구청장 선거 참패 이후 ‘차분한 변화’를 당정에 주문하였다. 아직 보선 후 채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상황이라 섣부른 진단이긴 하지만 내용은 그대로 두고 ‘변화’는 스타일에 그치는 것이 그 실체인 듯해 보인다. 스타일의 변화는 국회 시정연설..
경향신문 2023.11.03 -
[칼럼]
예산 과제 산적, 이제 국회의 시간-양준모 연세대 교수·경제학
국회가 예산안을 심의 중이다. 민생을 위해 돈을 더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정부에서 예산 받아 사업하는 사람이 예산 삭감을 좋아할 리 없다. 마을의 도로 건설 계획이 무산되면 마을 민심이 흔들린다. 그렇다고 물가가 상승하는데 돈을 풀면 오히려 국민의 고..
디지털타임스 2023.11.03 -
[칼럼]
‘희생양 만들기’ 정책, 이젠 바꾸자/이종수 연세대 행정대학원장
인류의 역사, 심지어 신화 속에 ‘희생양 만들기’의 비극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철학적 해석을 제시한 사람은 프랑스 사학자 르네 지라르였다. 인간들은 사회에 위험이 닥칠 때 특정 집단에 책임을 뒤집어씌워 희생시킴으로써 갈등을 해소하고 질서를 회복시켜 ..
서울신문 2023.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