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獨 묄렌도르프, ‘조선’에서 중용되고 ‘대한’에서 버림받다-김명섭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조선 국왕은 공문서와 모든 조약에 청나라의 연호와 달력을 사용하고 있다. ... 만약 허약한 조선이 지금 당장 독립한다면 과연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 ... 머지않아 코리아라는 나라(a Korean nation)가 존재한다는 말을 들어볼 수 없게 될 것이다.” 이 글을 ..
조선일보 2023.09.14 -
[인물동정]
아토피피부염, "지겨운 가려움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세브란스 병원 피부과 박창욱 교수
“효과적인 치료제들의 개발로 아토피피부염은 이제 완치에 가깝게 치료가 가능해진 만큼, 포기하지 말고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세브란스 병원 피부과 박창욱 교수는 아토피피부염은 생물학적제제 및 JAK 억제제와 같은 치료제가 등장하면서 완치가 가능해졌다..
약업신문 2023.09.14 -
[칼럼]
인공지능도 기적을 학습해야-박희준 연세대 교수·산업공학과
아르헨티나의 트럼프로 불리며 극우 정당의 괴짜 정치인에서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떠오른 하비에르 밀레이가 장기 매매 합법화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자 세계는 걱정스러운 시선으로 아르헨티나 대선을 지켜보고 있다. 그런데 최근 넷플릭스에서 화제를 모았던 공상..
국민일보 2023.09.14 -
[칼럼]
[인문학 칼럼] 사과하는 것이 낫다-윤성덕 연세대 기독교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우리말에 ‘사과(謝過)하다’는 낱말이 있는데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빈다는 뜻이다(표준국어대사전). 한자를 보면 사례할 사(謝)와 지날 과(過)를 써서 자기의 잘못을 인정한다는 뜻이 기초를 이루고 있다. 그러니까 어떤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고 그것이 잘못이..
국제신문 2023.09.14 -
[교육뉴스]
김대중 탄생 100주년 명사 초청 강연…하토야마 전 총리 첫 강연
김대중재단은 14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 컨벤션홀에서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 명사 초청 강연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첫 번째 강연에서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가 명사로 나선다. 하토야마 전 일본 총리는 일본의 제..
뉴스1 2023.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