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새해를 맞이하며 한국사회에 민주주의가 정착되기를 소망한다-정종훈 교수
누구나 새해를 맞이하면 가슴 벅찬 꿈을 꾸며 어떻게 살지를 결심한다. 새해의 꿈이란 새해를 새롭게 살게 하는 삶의 방향이자 지침이다. 우리는 지난해를 맞이했을 때도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 꿈을 꾸었고, 1년 동안 꿈을 이루기 위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다. ..
가스펠투데이 2024.01.03 -
[칼럼]
미래 모빌리티 혁신과 우리의 노력-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2024년은 교통전문가에게 기대가 큰 한해다. 수도권 교통 지도를 크게 변화시킬 GTX-A가 완전한 모습은 아니지만 개통하고 시범사업 형태지만 서울의 하늘에서 도심항공모빌리티(UAM)를 보게 된다. 다양한 형태의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이 운영돼 유연한 대중교통 서..
전자신문 2024.01.03 -
[칼럼]
편리한 디지털 시대와 탄소 발자국-조형희 연세대 교수
최근 인공지능(AI)의 활약이 눈부시다.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가 바둑 챔피언을 이기고, 머신러닝 기반의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은 교통 분야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AI의 성장에 발맞춰 연구자들은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기후변화를 분석하고 있으며, 파리기..
이투뉴스 2024.01.03 -
[인물동정]
세브란스병원 천근아 교수,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이사장 취임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신임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2년간.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우리나라 영유아와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며, 정신장애를 조기에 예방하고 전문적으..
헬스조선 2024.01.03 -
[칼럼]
윤 대통령 “패거리 카르텔”, 검찰이 떠오른 이유-강상현 연세대 명예교수
올해도 윤석열 대통령은 새해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다. 대신 준비된 신년사를 읽는 데 그쳤다. 지난해 일부 성과를 자화자찬하고 몇가지 두루뭉술한 정책 방안을 제시했지만, 이런 걸 대통령 신년사라고 하나 싶을 정도로 알맹이가 없었다. 국민들이 듣고 싶어 하는 얘..
한겨레 202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