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모든 진료 과정이 만족스러워야 병원이 신뢰 얻을 수 있어”-세브란스 하종원 병원장
“병원은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곳인 만큼 환자의 신뢰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에 대한 신뢰는 진료의 전 과정이 만족스러워야 쌓일 수 있다고 봅니다.” 하종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장은 지난달 28일 ‘환자 가치 경영’을 내세운 이유에 대해 묻자 이렇..
조선일보 2024.01.03 -
[칼럼]
한국은 세계화 과정에서 ‘학습하는 방법까지 학습’한 나라-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전후의 세계사에서 중대한 분기점을 이룬 시기는 1980년대였다. 케인스주의 복지국가가 이끌던 자본주의의 ‘황금시대’가 종막을 고하고 새로운 시대로 이행하기 시작하던 때였다. 경제적으로는 신자유주의의 등장이, 정치적으로는 신보수주의의 도래가, 국제정치적으..
신동아 2024.01.03 -
[인물동정]
신임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장에 남기택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남기택 교수가 1일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KCLAM) 제9대 회장에 취임했다. 남 회장은 전임 성제경 서울대 수의대 교수의 뒤를 이어 내년 말까지 2년간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를 이끌게 된다. 실험동물수의사는 동물실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
연합뉴스 2024.01.03 -
[인물동정]
걸린 줄도 모르는 '이 질환'…인지율·치료율 '최하'-손다혜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앵커] 새해를 맞아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거나 식습관을 고치려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우리나라 600만 명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데 절반은 정작 잘 알지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근길 인터뷰에서 어떤 병인지,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겠..
연합뉴스TV 2024.01.03 -
[칼럼]
한국전쟁과 우크라이나 휴전의 유혹-이정훈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장
다음 달 24일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2년이 된다. 전쟁이 길어지면서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서방국들은 휴전에 대한 기대를 노골화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난민 사태, 세계 식량 공급망 축소, 기름값과 물가 상승 등의 악재는 세계 시장 및 정..
한국일보 202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