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기사]
연세대 양자산업융합선도단, 비전 선포식 오는 9일 개최
연세대학교 양자산업융합선도단(단장 이학배, 이하 QILI)이 오는 9일 오후 4시 비전 선포식에서 QILI의 주요 비전 및 역할을 발표한다. QILI 발족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총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연세대 이학배 단장이 QILI의 비..
이뉴스투데이 2024.01.08 -
[인물동정]
"신경계 희귀질환, 치료 접근성 높여야"-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신하영 교수
인체 전반에 분포되어 있는 신경(nerve). 이에 필연적으로 신경계 관련 질환은 광범위하게 발병하는데, 이 중 신경계 희귀질환의 경우 발병 기전이 밝혀지지 않아 치료제도 전무한 상황이 지속되어 왔다. 다행인 것은 최근 시신경 척수염 범주질환(NMOSD)이나 척수성 근..
e의료정보 2024.01.08 -
[칼럼]
가스위원회 설립과 역동적 경제-양준모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가스위원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가스 시장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중립적인 감시자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기인한다. 가스공사는 법적으로 가스 도입과 가스 배관망 관리에서 우월적 지위를 보장받는다. 규제로 인해 시장이 독점화하는 경우 소비..
서울경제 2024.01.08 -
[칼럼]
전환의 1월, 정진하는 새해-우미성 연세대 교수·영어영문학과
1월을 뜻하는 영 단어 ‘January’는 고대 로마신화 속 두 얼굴의 신 야누스(Janus)에서 유래했다. 하나의 몸에 두 얼굴을 가진 야누스는 출입문과 변화를 관장하는 존재로 로마의 유적지 입구에서도 자주 발견되는 조각상이다. 반대쪽을 향하고 있는 두 얼굴이 암시하..
국민일보 2024.01.08 -
[인물동정]
'보상성 다한증' 때문에 수술이 두려우세요?-이성수 강남세브란스병원 흉부외과 교수
우리나라에서 다한증을 수술로 치료하기 시작한 것은 필자가 의사가 돼 인턴, 전공의를 하던 1990년대 중반이었다. 수술로 치료한 지 이제 30년이 돼 초창기 부작용은 상당히 줄었지만 아직 완전히 극복된 건 아니다. ‘흉부교감신경절제술’ 수술 후 가장 문제 되는 부..
한국일보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