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소개팅이요? 큰일날 소리"…요즘 대학 새내기들은 '다르네'
“1학년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취업 낭인이 될 것 같은 불안이 커요.” 대기업 공개채용이 ‘3분의 1 토막’ 수준으로 줄어든 뒤 대학가 풍경이 크게 달라졌다. 대학의 낭만을 뒤로한 채 1학년 때부터 학교와 신입생들이 취업 준비에 뛰어들면서 새 학기 캠퍼스가 취업 ..
한국경제 2024.03.04 -
[교육뉴스]
이건우 DGIST 총장 "하버드·MIT와 공동연구…이공계 혁신 이끌 것"
“우수 인재를 이공대로 유입하려면 이들에게 의대 출신 못지않은 대우를 하는 사회 환경이 마련돼야 합니다.” 올해 개원 20년을 맞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의 이건우 총장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심각해진 의대 쏠림을 막기 위해 특단의 조치가 ..
한국경제 2024.03.04 -
[교육뉴스]
무전공 입학, 대학 혁신의 첫 단추-이광형 KAIST 총장
바야흐로 ‘창의력의 시대’다. 키오스크(무인 단말기)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로봇이 서빙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AI) 출현으로 로봇이 최적의 판단을 내리는 시대도 열리고 있다. 앞으로 청소 요리 같은 단순 작업뿐만 아니라 판결문 작성 등 논..
동아일보 2024.03.04 -
[교육뉴스]
‘중국에 과학기술 역전’… 교묘히 숨긴 과기부[취재수첩]
정부 평가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 수준이 중국에 역전당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지난주 나왔다.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해진 2012년 이후 처음으로, 국내 과학계뿐 아니라 산업계, 더 나아가 국내 사회 전반에서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2차전지에서만 ..
문화일보 2024.03.04 -
[교육뉴스]
윤동주 서거 79주기 “전쟁 없는 평화 세상 위한 시인의 꿈” 이뤄지길
# 1 객원연구원 생활을 마치고 교토를 떠날 때 독락(獨樂)의 역사문화 여행을 허락해준 이 고도(古都)에 어떻게 작별 인사를 할까, 생각해본 적이 있었다. 그 시간이 왔을 때 나는 도시샤(同志社)대학 교정의 ‘윤동주 시비’ 앞에 문득 서 있었다. 한국인으로서 교토에..
한겨레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