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머리 속 시한폭탄' 뇌동맥류, 파열되면 3분의 1 목숨 잃어-정준호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교수
뇌동맥류(腦動脈瘤·cerebral aneurysm)는 뇌에 피를 공급하는 동맥 혈관이 약해져 풍선이나 꽈리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한다. 뇌혈관 벽이 스트레스를 받아 미세한 균열이 생기거나 파열되면 뇌출혈을 일으키는 초응급 질환이다. 뇌동맥류는 후유증이 심각해 한 번..
한국일보 2024.03.25 -
[칼럼]
[조하현 연세대교수 칼럼] '국가대표' 운용방식의 대전환을 검토해야
앞으로 약 4개월 이후인 7월 26일에 프랑스 파리 올림픽이 개최되며 많은 나라의 대표선수들이 자국 국기를 앞세우고 참여하게 된다. 어떤 종목이든 그 분야의 운동선수가 국가대표로 선발되기는 정말 어렵다. 상당한 기간 동안 집중해서 남다르게 노력한 결과물을 얻는..
주간한국 2024.03.25 -
[인물동정]
“2000명 아니라 2만명 늘려도 소아과 안 와”-한정우 세브란스병원 소아암 교수
지난 20일 오전 11시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본관 로비에선 흰 가운을 입은 한정우 소아혈액종양과 교수가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하고 있었다. 피켓에는 ‘소아청소년과 오픈런은 의사 수 부족 때문이 아닙니다’ ‘2000명 낙수론은..
조선일보 2024.03.25 -
[칼럼]
방치하기 쉬운 ‘운동 후 발 저림’-용인세브란스병원 홍지만 신경과장
지난 칼럼에는 운동 후 저림 증상 중 손, 팔, 어깨에 관한 증상에 대해 이야기 했다. 이번에는 운동 후 흔히 겪는 저림 증상 중 발과 다리에 관련된 증상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운동 후 다리 저림으로 병원을 찾아 오시는 분들도 여러 가지 형태의 저림과 통증..
뉴데일리 2024.03.25 -
[칼럼]
혁신은 갑자기 되는 것이 아니다-김준일 국제학대학원 객원교수
경제 관료와 기업 경영인이 성장과 변화의 동력으로 혁신을 내세우기 시작한 것은 오래전의 일이다. 요즘엔 정치인도 혁신을 입에 달고 다닌다. 낯설기만 한 혁신공천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했지만, 국민에게는 그저 선거 시즌이 왔음을 알리는 신호일 뿐이다. 혁신의 결..
한국경제 202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