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아들 앞길 막을라” 이 병 때문에 엄마 적금까지 깼다-주민경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
“선생님, 항체주사 맞아볼게요. 제 아들이라서가 하는 말이 아니라 누구보다 재능 있고 꿈도 많은 아이거든요. 부모로서 할 수 있는 한 밀어줘야지 않겠습니까.” 2022년 5월 서경자(가명) 씨가 아들과 함께 세브란스병원 신경과를 찾았다. 서씨에게는 10년 넘게 편두..
서울경제 2024.05.20 -
[칼럼]
현대 사회에서 연구자의 쓰임-이일호 법학연구원 연구교수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놀랍게도 판결문에서 나온 말들이다. 대법원은 중요 사안을 전원합의체에서 심리하는데, 판결문에는 판결의 이유가 되는 다수의견 외에 소수의견 역시 실린다. 소수의견은 다수의견에 동조하지 않는 대법관이 내..
한국경제 2024.05.20 -
[인물동정]
[조하현 연세대교수 칼럼] 美 스위프트노믹스와 韓 K팝의 미래
리오넬 메시, 마이클 조던, 톰 크루즈, 마이클 잭슨, BTS, 테일러 스위프트. 모두가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슈퍼스타다. 그들은 체육 혹은 예술 분야의 독점적인 재능과 매스컴의 발달 덕분에 국경을 넘는 전 세계적인 명예와 부를 가질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최..
주간한국 2024.05.20 -
[인물동정]
“건축은 공공재…質이 담보되는 제도로 전환돼야”-최문규 건축공학과 교수
“문 앞에서 머뭇거리지 않고 마음 편하게 들어가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건물을 만들고 싶다.” 오는 6월 10일 <대한경제> 주최로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리는 ‘도시와 공간 포럼(City and Space Forum·CSF) 2024’에서 기조 강연자와 대담을 맡은 최문규..
대한경제 2024.05.20 -
[칼럼]
고령자의 성공적 '노화'를 위한 길-김형기 경제대학원 겸임교수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세계 어느 국가보다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금은 일본이 세계 최고의 고령화 국가이지만 이를 우리나라가 빠르게 따라잡을 것으로 많은 기관에서 전망하고 있다. 2025년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는 우리나라 보다도 20년 빠르게 초고령..
FETV 2024.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