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박태선 교수의 건강한 피부, 건강한 삶] <71> 피부도 균형을 찾는다…흔들림 속에서 빛나는 피부 회복탄력성
"피부, 흔들리더라도 다시 균형을 찾는 힘…'회복탄력성'의 비밀" 어릴 적 창가에 걸려 있던 모빌을 떠올려 보신 적이 있나요? 가벼운 바람에도 흔들리지만, 결국에는 다시 제자리를 찾아 조화를 이루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이처럼 모빌은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라..
청년일보 2025.03.27 -
[인물동정]
의학회장 “의대정원 동결은 정부의 큰 태도 변화…이젠 돌아와야”-이진우 의과대학 정형외과 교수
“정부가 (이달 내 의대생 복귀라는) 전제조건을 달아 2026학년도 입학 정원을 증원 전과 같은 3058명으로 돌린 것은 굉장히 큰 태도 변화다. 이제는 의대생이 돌아와야 할 때다.” 이진우 대한의학회장은 26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의대에서 한겨레와 만나 수업 복귀..
한겨레 2025.03.27 -
[칼럼]
'유전자검사', 효과적인 전립선암 치료법 찾아가는 내비게이션-세브란스병원 비뇨의학과 한현호 임상조교수
우리는 모두 다르다. 우리의 얼굴과 목소리가 다르듯, 우리 몸속 세포의 DNA도 각자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제 전립선암 치료의 패러다임도 이러한 개인의 유전적 차이를 존중하는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암이라는 어두운 터..
코리아헬스로그 2025.03.27 -
[칼럼]
세상의 양심 바닥났을 때 희망 주는 것이 기독교 사명-김형석 명예교수
서울시 은평구 북한산 밑에 진관사가 있다. 절에서 내려오다 보면 몇 채의 관문이 있다. 한 액자에 ‘불교는 종교가 아니다’라고 쓰여 있다. 무슨 뜻일까. 오래전에 독일의 종교학자 하인리히 듀몰린 교수가 한국에 왔을 때 나누었던 얘기가 생각난다. “석가님이 한국..
중앙일보 2025.03.27 -
[칼럼]
‘불복 투쟁’ 야전 본부 같은 천막 당사-양승함 前 정치외교학과 교수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4일 광화문에 천막 당사를 설치하고 거리 진중(陣中) 정치를 선언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을 앞두고 ‘찬탄’과 ‘반탄’으로 첨예한 갈등이 빚어지는 판에 민주당은 아예 아스팔트에 진을 치고 임전 태세를 갖췄다. 국..
문화일보 2025.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