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박사' 7년 완성…이공계 인력이탈 막을까
정부부처 합동 저출생고령사회위원회(이하 저고위)가 저출생 대책으로 5.5년 내 학·석·박사학위를 조기취득하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이공계 학생의 학계 이탈방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한편 근본적인 인력이탈을 막을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 주재..
머니투데이 2024.06.25 -
[교육뉴스]
[사설] 고급두뇌 해외 유출, 경제안보 차원서 대응을
2006년 ‘국가 석학’으로 선정된 이기명 고등과학원 부원장이 8월부터 중국 베이징 수리과학응용연구소(BIMSA)에서 일하기로 해 파장이 크다. 올해 정년을 맞는 이 부원장은 우주의 기원을 연구하는 ‘초끈이론’ 권위자다. 정년 이후 국내에서 연구를 계속할 곳을 물..
서울신문 2024.06.25 -
[교육뉴스]
학생보다 교수 많은 中 조선학과…'교육의 질' 차이 커진다
중국 소재 대학 조선해양공학과의 학생 대비 교수의 숫자가 국내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가 개별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해당 분야에서 중국 대학의 순위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 연구 인력 이탈이 계속되는 가운데 ‘교육의 질’ 차이가 기..
서울경제 2024.06.25 -
[교육뉴스]
반도체, 학술 경쟁력이 산업 경쟁력 되려면
반도체 분야에 집중하여 투자한 결과, 우리나라 연구자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경쟁력 있는 연구 수행도 아주 희망적이다. 이는 최근 한 학회 모임에서도 재확인됐다. 반도체 분야 양대 학회 중 하나인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의 ‘고집적반도체기술&회로 심포지..
중앙일보 2024.06.25 -
[교육뉴스]
"펫유치원보다 싼 등록금"…절박한 대학들, 2학기 인상 꺼냈다
대학가에서 오랫동안 동결됐던 등록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또다시 불붙고 있다. 일부 대학이 전례가 거의 없던 2학기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면서다. 대학 관계자들은 “정부의 압박 등으로 인해 지난 4월 총선 이후로 미뤄왔던 인상 시기가 조금 빨리 돌아온 것일 ..
중앙일보 2024.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