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TPS, 소프트웨어 기업 비전… 본질까지 혁신하라-신동엽 경영대학 교수
현재 세계 자동차산업의 리더는 단연 토요타다. 테슬라와 자웅을 겨룰 유일한 기업으로 평가받는 토요타는 끊임없이 변화해 왔으며 현재도 자동차산업을 넘어 이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회사로의 변신을 추구하고 있다. 토요타를 이해하려면 세계 자동차산업의 역사를 알..
국민일보 2025.02.04 -
[교육뉴스]
"中천재 절반은 칭화대에 있고, 칭화대 천재 절반은 AI전사" [딥시크 쇼크 中]
“중국 영재의 반은 칭화대에 있고, 칭화 영재의 절반은 야오반(姚班)에 있다. 야오반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학부생의 집합소다.“ 칭화대 학제간 정보연구원에 재학 중인 쑤정위안(蘇政淵)은 3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야오반’을 이렇게 소개했다. 야오반은 지난..
중앙일보 2025.02.04 -
[교육뉴스]
주요 대학 등록금 5% 전후 인상, 대학 규제 혁파 계기돼야[사설]
온갖 심각한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이유로 유지되던 ‘대학등록금 동결’ 정책이 16년 만에 와해 국면에 접어들었다. 교육부와 정치권의 유무형 압박에도 불구하고, 설 연휴 기간을 전후해 고려대(5.0%) 연세대·동국대(4.98%) 성균관대·한양대(4.9%) 등 주요 대학..
문화일보 2025.02.04 -
[교육뉴스]
“껑충 뛴 등록금, 커피값 아끼면 된다고요?”
올해 등록금을 인상하는 4년제 대학이 60곳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4년제 대학 10곳 중 3곳 이상이 등록금 인상을 결정한 것이다. 대학가에선 등록금 인상 시도와 결정에 반발하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등록금 인상분 일부를 ‘커피값 아끼면 부담 ..
경향신문 2025.02.04 -
[교육뉴스]
교육부 “이달 중 의대생 복귀·교육 방안 마련해 발표”
교육부가 이달 중으로 의대생 복귀 관련 대책과 의대 교육 내실화 방안을 담은 의대 교육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3일 밝혔다. 구연희 교육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학별로 올해 수업 계획을 짜고 있고 교육부 의대국이 이를..
서울신문 2025.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