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비용효율성 극대화 ‘사우스웨스트’… 비결은 사람에 대한 투자-신동엽 경영대학 교수
조직문화는 경쟁력의 원천으로 자주 강조되지만 추상적 개념인 문화를 중심으로 기업을 경영하기는 쉽지 않다. 기업들의 사례를 실제로 들여다보면 구조나 제도를 문화라고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경쟁력의 원천이 문화라고 볼 수밖에 없는 소수 예외가 있는..
국민일보 2024.09.10 -
[칼럼]
상장 기업이 줄고 있다-신현한 경영대학 교수
지난해 한국거래소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상장 폐지된 기업이 55곳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대비 53% 증가한 수치다. 올해 상반기에는 유가증권시장에서 13곳, 코스닥시장에서 42곳의 상장 폐지 사례가 발생해 작년 전체 수준에 근접했다. 주된 상장 폐지..
한국경제 2024.09.10 -
[인물동정]
40대부터 건강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이용제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건강 관리는 식물이 성장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것과 같다. 20대 때 생활 습관이 ‘씨앗’이라면, 40대의 신체 변화는 ‘꽃’이고, 60대 건강 상태는 ‘열매’에 비유할 수 있다. 40대와 60대를 ‘생애 전환기’라 부르며 건강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건강..
한국일보 2024.09.10 -
[칼럼]
[열린세상] 초고령사회와 AI가 던지는 과제-이지만 경영대학 교수
과학기술 발전과 인구구조 변화는 동시적으로 노동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공지능(AI), 로봇화, 디지털화 등은 노동의 기계화를 촉진하며, 이는 과중한 육체적·정신적 노동 완화를 통해 생산성을 제고한다. 궁극적으로 더 적은 노동력 투입으로 더 높은 효율성..
서울신문 2024.09.10 -
[인물동정]
피로 극에 달해도 "환자 살린다"…추석 응급실 지키는 의사들-정성필 강남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명절에 응급실이 더 바쁜 건 당연한 거죠. 이런 상황이 힘들었다면 응급의학과를 선택하지도 않았을 겁니다.”(정성필 강남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올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는 “아프면 안 된다”는 말이 자주 오간다. 6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는 전공의 집단사..
중앙일보 2024.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