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알 권리 vs 피의사실공표죄’… 충돌 해소할 대안 찾자-한상훈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전쟁의 폐허에서 성공하여 오늘날 문화, 예술, 과학기술, 방산 등에서 세계적인 사랑과 존경을 받게 된 대한민국을 보면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압축성장은 불균등발전을 가져왔고, 일부 분야에서는 여전히 후진적 행태가 잔존함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정..
동아일보 2024.09.12 -
[칼럼]
대한체육회, 후배를 위해 다시 태어나야 한다-김형석 명예교수
지난 파리 올림픽 경기는 젊은 선수들의 자랑스러운 결과로 국민에게 기쁨과 희망을 안겨 주었다. 그러나 한 여 선수의 지도부에 대한 비판 때문에, 사회적 관심과 반성을 유발했다. 쌓여있던 체육회와 지도부에 대한 우려가 표면화되었기 때문이다. 있어서는 안 되는 ..
중앙일보 2024.09.12 -
[인물동정]
"웹툰 세계진출 성공은 로컬 콘텐츠·창작자 확보에 달려"-김용수 경영대학(04) 동문
“해리포터 같은 ‘대박 IP’를 만들기 위해서는 글로벌 진출을 통해 더 많은 현지 콘텐츠를 확보해야 합니다.” 지난달 경기 성남시 네이버웹툰 본사에서 만난 김용수 웹툰 엔터테인먼트(이하 웹툰엔터)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콘텐츠의 모수(母數)를 늘리고 콘텐츠 ..
조선일보 2024.09.12 -
[교육뉴스]
연고대엔 없는데… 서울대 교수 절반이 노조 가입
서울대 교수 노조가 전체 교수 2300여 명 중 1200여 명을 노조원으로 확보, 가입률 50%를 넘기는 ‘과반수 노조’가 된 것으로 11일 나타났다. 연세대·고려대엔 교수 노조가 아예 없고, 국공립대 교수 노조원도 수십 명에 그치는 현상에 비춰보면 이례적이라는 해석이 ..
조선일보 2024.09.12 -
[교육뉴스]
“학과평가 제도 개선… 국내외 대학과 비교해 연구 역량 키울 것”-김성근 포스텍 총장
포스텍(포항공대)이 올해부터 학과를 평가할 때 국내외 정상급 대학의 동일한 학과와 비교해 평가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포스텍 물리학과의 경우 국내에선 서울대나 KAIST, 해외에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등과 비교해 더 나은지 등을 학과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것..
동아일보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