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부족한 유전자 ‘품앗이’하는 세균들…서로 의지하며 번성한다, 인간처럼-김응빈 시스템생물학 교수
북대서양에 있는 ‘사르가소해’는 육지 대신, 네 개 해류(카나리아 해류, 멕시코 만류, 북적도 해류, 북대서양 해류)로 둘러싸여 있다. 그 결과, 지구에서 유일하게 해안선이 없는 바다가 되었다. 대양 한가운데에 있는 호수 격이라 물결이 잔잔한 데다 버뮤다 삼각지..
경향신문 2022.05.13 -
[교육뉴스]
우리은하 중심에 있는 블랙홀은 어떤 모습? 최초 관측 성공
우리은하 중심부에 위치한 초대질량 블랙홀 영상이 최초로 공개됐다. 국제블랙홀연구협력집단인 ‘사건지평선망원경’(EHT) 연구팀은 12일(한국시각) 밤 10시에 “사건지평선망원경으로 우리은하 중심에 있는 초대질량 천체인 ‘사지-에이-스타’(Sgr A*·궁수자리 A*)..
한겨레 2022.05.13 -
[칼럼]
"과장밖에 못할 신입사원뿐" 70년대 삼성맨들이 준 충격-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1970년대는 한국경제 도약의 시기였다. 기업들이 연수원을 갖고 사원교육에 열중했다. 기업체의 중견직원들과 대졸 신입사원을 위한 교육이 그렇게 왕성한 때는 없을 정도였다. 나도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강의에 도움을 주었다. 한 번은 삼성그룹 대졸 신입사원을 위한..
중앙일보 2022.05.13 -
[교육뉴스]
세계 최대 바이오도시 송도,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 제약·바이오 시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 인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신약 후보 물질 개발과 연구뿐만 아니라 제조와 대량 생산 등 산업화를 위한 전문 인력이 중요한 상황이다. 세계 최..
동아일보 2022.05.13 -
[인물동정]
정보라 작가 "잔혹한 공포, '전설의 고향'서 영향받았죠"-연세대 졸업
"너무 무서워서 가기 싫어요. 비행기 타기 전엔 이유 없이 무섭거든요. 제가 집고양이 체질이라 영역 밖으로 나가는 걸 좋아하지 않아서…." 세계적인 권위의 문학상인 영국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 후보에 오른 정보라(46) 작가는 오는 26일(현지시간) 수상자 발..
연합뉴스 2022.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