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물량 많고 세계서 통하는 달러, 아직 적수 없어-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최근 대선 토론에서 한국이 기축통화국이 될 수 있는지, 또한 기축통화와 재정 위기의 관계는 무엇인지 논란이 됐다. 기축통화는 국제적인 금융결제의 기본 단위와 핵심 수단인 통화를 의미하는데, 현재는 사실상 미국 달러가 유일하다. 미 달러가 이러한 독보적인 지위..
중앙일보 2022.03.15 -
[칼럼]
수행이론의 총망라(1) 총론-신규탁 연세대 철학과 교수
지난 연재를 통해 ‘화엄경’ 앞부분 총 6품에 대한 구조적 설명을 마쳤다. 총 6품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는 무한한 세계의 성취와 우리가 사는 사바세계가 속해있는 화장세계였다. 그리고 이 모든 세계는 (비로자나) 부처님이 전생에 닦은 수행원인 때문에 만들어진 결..
법보신문 2022.03.15 -
[칼럼]
개혁은 '헌법정신 회복'에서 시작된다-윤혜준 연세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지난 9일 선출된 대통령 당선인은 검찰총장 시절부터 ‘헌법정신 존중’을 강조해 왔다. 선거운동 기간에는 헌법정신을 ‘자유민주주의’와 ‘자유 시장경제’로 규정했다. 대한민국의 근간이 되는 이 두 원칙이 지난 5년간 본인이 직접 체험한 검찰개혁을 비롯한 온갖 ..
한국경제 2022.03.15 -
[교육뉴스]
"대학교육, 교육부 통제서 분리해야"…'AI 교육혁명' 尹 당선인에 제안
대학을 교육부에서 분리해 국무총리실 산하로 편제하고, 교육부를 교육가족부로 개편하자는 정책 제언이 나왔다. 대학을 혁신 주체로 만들기 위해선 규제완화와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한 이주호 한국개발연구원 교수는 최근 줌(ZOOM)..
뉴스1 2022.03.15 -
[인물동정]
분권형 정부로 개헌 필요… 과도한 적폐청산 악순환 반드시 끊자-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김호기 교수(이하 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강성 지지자의 목소리가 확대되면서 대립과 갈등, 분열의 정치가 강화되는 것은 미국과 한국의 공통된 현상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정치가 가진 대립적 속성이 극명하게 표출됐다. 마치 보수적 국민의 대한민국과 진보..
서울신문 2022.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