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학사지원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연세대학교 법학계열 김한성 교수님에 대한 문의 입니다. 답변완료 2016.12.27
미래 최*욱

안녕하세요. 원주캠퍼스 물리학 전공 3학년의 최민욱 학생입니다.

이번 겨울 계절학기 동안 정경대학 김한성 교수님의 '현대사회의법과권리'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첫 수업을 듣는데도, 불성실한 수업 태도 및 도를 넘어선 국가 체제에 대한 비판때문에 수업을 듣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우선 오늘도 학생들에게 아무런 통지가 없이 수업에 한 시간을 늦으셨구요. 나중에 오셔서 거기에 대한 아무런 해명도 없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수업을 나가시더군요.
명색이 대학에서 법과 권리에 대한 강의를 하시는 분이, 게다가 '교수는 솔선하는 사람'이라고 자신의 입으로 말씀하시는 분께서 그런 식으로 학생들 앞에서 불성실한 태도로 임하시고, 학칙과 저희의 수업권을 침해를 하는 것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여기시는 것에 대해 첫번째로 화가 났습니다.

또한 수업 내내 국가 체제에 대한 비판, 교수의 수업권 재량 범위를 넘어선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과 사회주의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에 대해 수업 내내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시국 비판에 수업 시간의 절반 이상을 할애하시더군요.
교수 개인은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을 마땅한 사상적 베이스가 없는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때문에 저는 교육자는 적어도 강단에서는 최대한 사상적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이 들고요.

제가 그래서 이 교수님에 대해 알아보았더니, 2013년에 이미 내란음모죄로 구속된 이석기의 후원회장이고, 해체된 통진당의 비밀 결사 조직인 RO의 자금총책을 지내셨던 분이더군요("http://press.incheonilbo.com/newsRead.php?no=723488"). 또한 이적단체로 분류된 범민련을 결사적으로 옹호 하셨던 분이시고, 좌파 운동권(NL)과 관계되어 있는 자주평화통일 민족회의의 의장까지 지내셨던 분 입니다.
또한 잡지 '민족21'과의 인터뷰에서는 우리나라의 헌법 정신에 대한 비판의식을 드러내셨고요("http://www.dbpia.co.kr/Journal/PDFViewNew?id=NODE01119383&prevPathCode=").
이렇게 사상적으로 좌편향 되어있고, 또한 그것을 강단 앞에서 설파하시는 분께서 어떻게 지난 20년 간 우리학교에서 아무런 논란도 없이 계속해서 이 강의를 진행해올 수 있었는지 저는 의문이 듭니다. 

따라서 학교 측에서 이 분의 수업 태도 및 수업 내용에 대한 적절성을 파악하셔서, 학생들이 편향되지 않은 정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연세대학교 법학계열 김한성 교수님에 대한 문의 입니다. 2017.01.04
  • 답변부서온라인문의 담당자
  • 이메일wadmin@yonsei.ac.kr
  • 연락처

교수님께 의견 전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