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학사지원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온라인도우미/건의함

학위수여식 장소에 대한 건의 답변완료 2015.11.01
미래 고*구

아마 졸업 관련 사항은 학생복지처에서 담당하시겠죠?

원주의 학위수여식은 현재 전기든 후기든 원주캠퍼스에서 자체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 캠퍼스들 중에서 국립대나 사립대의 이원화캠퍼스들은 학위수여식을 본교에서 모두 진행을 하고 있지요. 다른 캠퍼스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본교에서 하는 걸 당연하게 생각하기 때문일 겁니다.
이원화캠퍼스가 아닌 분교의 경우는 제가 확인해 보기로는 원주캠과 동국대 경주캠 정도를 제외하고는 학위수여식이 서울 본교에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분교라는 것이 행정상 따로 운영하지만 서울에서 진행을 시킨다는 것은 최소한 분교라고는 하나 졸업에서만큼은 본 분교간의 구별을 없애고자 하는 걸로 보이는데 이는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그 대학의 본교에서 분교가 파생되어 나온 것이지만 학교 측에서는 분교 또한 학교의 일부라고 이야기들 하고 있고 그렇다면 더더욱이 둘을 구별지어 따로 학위수여를 할 필요도 없어 보입니다.
특히 여기 원주캠은 따로 하면서도 총장마저도 오지도 않고 부총장이 대신해서 학위수여식 진행한다죠? 분교중에 원주같이 따로 분리진행 한다던 동국대 경주마저도 서울캠 총장이 학위수여식에 와서 참가를 합니다.
학교측에서 핑계댈 수 있는 "자기가 다닌 데에서 학위수여식이 이뤄져야지." 를 통해 분리되어 진행이 된다면 최소한 총장이라도 학위수여식에 와서 진행이 되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최소한의 행동도 하지를 않습니다.
원주캠과 마찬가지로 본분교간 차별이 큰 고려대 세종마저도 서울캠에서 학위수여를 진행하는데 원주캠만이 따로 진행을 하고 있으면 이게 같은 학교인지 다른 학교인지 혼란이 오네요

제가 다시 말해드리자면 원주 분교는 서울 본교와 정말 연계된 것이 거의 없다시피한 상태이고 앞으로 18년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교육부의 정책변화에 심히 걱정이 되어 원주학생도 일정기간은 rc를 국제캠에서 받게 하여 서로 일정 정도는 연계가 되게 만드는게 어떠냐고 타 부서에 건의했더니 시간이 많이 지나서야 그건 곧바로 답 못내니까 한번 상의는 해 보마 이런 식으로 답이 오던데 아마 저 개인적인 민원으로 올린 거니 고심은 안 할 것으로 예상은 하지만 최소한 학위수여의 경우는 rc 같이 크게 고심하고 그럴 사항은 아니고 도의적인 의식 정도만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사항으로 생각을 합니다.
이런 글을 올린 저보고 "서울캠에서 졸업하고 싶어서 안달났냐?" 이런 식으로 생각해주는 경우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이런 건의는 서울캠에서 졸업하고 싶어서 안달나서 쓴 게 아니고 다른 대학들과도 비교했을 때 충분히 이야기 될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뀐다고 해도 저하고는 해당사항이 없는 제가 졸업하고서 그 뒤의 일일 것이므로 제가 이 건의를 하는 것은 제 뒤에 졸업할 사람들을 배려해서 하는 것입니다.

[답변]학위수여식 장소에 대한 건의 2015.11.02
  • 답변부서온라인문의 담당자
  • 이메일wadmin@yonsei.ac.kr
  • 연락처

졸업 업무는 원주교무처에서 총괄담당합니다.

이 문제는 졸업식의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고, 정책의 방향을 요청하는 문제로 담당자가 답변할 수 없는 영역의 문제입니다. 

다만 길고 어려운 질문을 하신것에 대하여, 담당자 차원의 의견을 드린다면
그동안 20년이 넘도록 신촌에서 졸업한 것과, 10년 정도 원주에서 진행한 것을 비교해 보면 모두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연세를 강조하면 한 곳에서 하는 것도 좋겠지만, 캠퍼스 자존을 생각하면 정든캠퍼스에서 졸업을 해야 합니다.(이런 의견이 많았습니다.) 

서울에서 하면 올라가는 사람이 힘들고, 원주에서 하면 수도권에서 내려오기 힘듭니다. 이미 20년 이상을 서울에서 진행한 후에, 원주에서 개별적으로 하기로 결정이 되었다면 다시 서울에서 하기로 한다는 결정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원주 졸업생들이 
졸업하는 자리가 축하와 축복의 장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런 정책적인 질문의 통로는 인터넷이 보다 학생회의 의사결정을 통하여  서울에서 졸업식을 하는 것을 요청하는 형식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요청이 받아들여진다면 신촌캠퍼스 어딘가에서 원주캠퍼스 학생들만 모여서 졸업을 하는 모양이 되거나, 아니면 서울의 졸업식 형태도
바꾸어야 되겠습니다. 총장님의 방문도 학생회를 통하여 공식요청하시는 것으로 풀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답변을 할 수 없음을 이해하여 주시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