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연구·산학 개별연구자성과

개별연구자성과

한상일 교수팀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 제3회 글로벌 위기와 지속가능발전 국제학술대회 개최



ㅇ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 4단계 BK21교육연구단,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4단계 BK21 교육연구단, 그리고 국가관리연구원은 2025년 2월 7일 연세대학교 이윤재관에서 "제3회 글로벌 위기와 지속가능발전 국제학술대회: 글로벌 다중위기 해결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학술대회는 "글로벌 다중위기 해결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주제로, 전 세계가 직면한 복합적인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행사는 연세대학교의 미래캠퍼스와 신촌캠퍼스에서 4단계 BK21 교육연구단을 운영하는 두 행정학 전공이 국가관리연구원과 협력하여 개최한 것으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ㅇ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각국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특히, 에티오피아 통계청장, 일본 파소나 그룹의 상무이사, 중국 동북재경대학 공공관리학원 학장이 초청 연사로 나서 산·학·연·관 협력의 실천적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또한 참가자들은 에티오피아, 우즈베키스탄,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세계 다양한 위기 사례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혁신 방향을 탐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ㅇ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 4단계 BK21교육연구단을 이끌고 있는 한상일 단장은 본 학술대회가 “글로벌 위기의 극복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정책적 제안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자리로서 그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밝혔다.

연구진

  • 한상일 교수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부 글로벌행정학전공

    HANS@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