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기관

김대중도서관

김대중도서관은 구 아태 평화 재단으로부터 마포구 동교동 소재 토지와 건물, 관련 자료를 기증 받아 2003년 2월 25일 자로 설립되었으며 같은 해 11월 3일 김대중 前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 이사장과 총장, 외교사절 40여 명을 포함한 국내외 귀빈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개관하였다.
김대중도서관은 아시아 최초의 대통령 도서관으로서 평화, 민주화, 빈곤 퇴치의 아젠더을 구현하기 위한 세계적 수준의 사료, 연구, 교육기관을 지향하는 한편, 전직 대통령의 통치이념과 정책, 평화와 통일 관련 분야 등을 연구하는 한국 최초의 전직 대통령 관련 전문 학술기관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내 위치

김대중도서관

전화번호

02)2123-6890

김대중도서관 홈페이지로 바로 가기

사료사업

김 前대통령 관련 사료와 한국 현대사 사료를 수집, 분석, 발간, 연구하는 사업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 산재해 있는 관련 사료를 수집하여 발간하고 있다. 특히 김 前대통령은 물론 주요 역사적 사건이나 분야별로 관련 국내외 인사들을 대상으로 증언을 채록하여 방대한 규모의 구술사(Oral History Collections)를 구축하고 있으며 디지털아카이브(Digital Archive)를 구축하였다. 김대중도서관은 소장하고 있는 사료들 중 일부 주목할 만한 사료를 해제하여 시리즈로 발간하고 있으며, 2007년 말 현재 8건의 사료 해제 시리즈가 한글과 영어로 발간되었다.

작업의 취지

  • 연구자와 일반인들에게는 사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위함이다.
  • 사료 기증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함이다.
  • 사료를 기증해준 기증자들에게는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함이다.

전시, 열람사업

김 前 대통령의 주요 사료와 소장품을 전시하여 국민들이 보다 친근하게 관람하고 즐길 수 있는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된다. 디지털 전시기법을 도입하여 방문객이 전시에 직접 참여하고 반응함으로써 관람의 효과 및 흥미도를 높이도록 하였으며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을 위한 특별 코너가 설치되어있다.
전시관 1층은 김 前 대통령 관련 상설전시실, 2층에는 사료 전시실과 기획 전시실, 지하 1층은 김대중 前 대통령의 기증도서를 열람할 수 있는 카페형 열람실이 설치되어 있다.

연구사업

김대중도서관 연구 총서 시리즈 발간

연구사업은 관련 시기나 사건을 사료에 근거하여 학술적으로 연구 분석하는 사업으로서, 국내외 저명 학자들이 참여하는 김대중도서관 연구총서 시리즈 등을 발간할 예정이다. 이 총서를 비롯한 연구결과는 한글, 영어, 일어로 발간될 예정이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 한국을 알리는 주요 자료가 될 것이다.

김대중평화연구소 활성화

김대중평화연구소는 한국, 한반도, 동아시아, 세계 등 수준별로 세 개의 키워드와 관련한 다양한 쟁점과 과제를 연구의 아젠더로 설정한다. 연구소는 김대중도서관의 핵심기관으로 평화, 민주화, 빈곤퇴치 등 세 개의 연구실을 둔다.

국제협력사업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 국제학술회의와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 및 글로벌 특강 시리즈 등을 정례화한다. 미국국립문서관리청(NARA), 케네디도서관, 카터센터, 클린턴도서관, 트루만도서관 등 주요 기관과 연구 및 자료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2006년 4월 19일, 노르웨이 오슬로 평화센터와 협력각서를 체결하여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교직원

교직원 목록
소속 직위(직급) 성명 전화 E-mail
김대중도서관 관장 박명림 02)2123-6619 mlpark@yonsei.ac.kr
김대중도서관 행정지원팀 팀장 김창석 02)2123-2047 yuseok@yonsei.ac.kr
김대중도서관 행정지원팀 운영직원 김이정 02)2123-6889 alice323@yonsei.ac.kr
김대중도서관 행정지원팀 운영직원 장신기 02-320-7752 chungwol@yonsei.ac.kr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