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이승종 교수, 『역사적 분석철학』 출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4-04-01

이승종 교수,  『역사적 분석철학』 출간

서양철학사를 통해 지속적 사유

 분석철학 발전적 보강




이승종 교수가 신간 『역사적 분석철학』을 출간했다.


이번 신간은 분석철학이 종래의 통념과는 달리 탈전통적인 철학이 아닌 서양철학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온 사유의 방법임을 보임으로써 콰인의 이분법과 위계를 해체하고 있다. 이승종 교수에 따르면 분석철학을 서양철학사의 전통으로부터 단절시켜 파악하는 기존의 견해는 바람직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분석철학의 계보와 방향성에 대한 바른 이해에 장애가 된다. 역사적 분석철학은 콰인이 분리했던 철학사와 분석철학을 한데 아우르는 것이다.


분석철학은 흔히들 프레게, 러셀로부터 연원하는 현대철학사조로 이해되곤 한다. 그러나 분석철학의 분석정신은 서양철학의 시작과 함께 생겨났고, 분석철학에 이르기까지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는 것이 이 책의 가설이다. 신간은 서양철학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 가설을 입증하고자 한다.


또한, 이번 신간은 철학사 연구를 통해 분석철학을 발전적으로 보강하고자 한다. 서양철학사에는 관념론이나 현상학과 같이 주관적 1인칭 관점에서 세계를 파악하는 철학도 있고, 사람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우하는 칸트의 인간성 정식으로 요약되는 2인칭 철학도 있다. 신간의 2인칭 철학은 근대성 표현인 과학기술에 의해 탈마법화된 3인칭 세계를 의미와 가치로 재활성화고, 이를 심화·확충해 분석철학에 창의적으로 접목시킨다.


한편, 이승종 교수는 신간을 준비하면서 학회 발표를 통해 학계의 검증과 피드백을 받고, 그 과정에서 주고받은 논평과 답론, 토론을 수록해 학술적 공신력을 높였다.


이승종 교수는 우리 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저서로는  『비트겐슈타인이 살아 있다면: 논리철학적 탐구』, 『크로스오버 하이데거: 분석적 해석학을 향하여』, 『동아시아 사유로부터: 시공을 관통하는 철학자들의 대화』, 『우리와의 철학적 대화』, 『우리 역사의 철학적 쟁점』, 『비트겐슈타인 새로 읽기: 자연주의적 해석』, 뉴턴 가버 교수와 같이 쓴 『데리다와 비트겐슈타인』이 있으며, 연구번역서로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탐구』가 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