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국제캠퍼스 소식] 재학생 창업팀, 메이커스페이스 i7 지원받아 디테크 공모전 ‘대상’ 수상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12-07

재학생 창업팀, 메이커스페이스 i7 지원받아 디테크 공모전 ‘대상’ 수상

시각 장애인 위한 쉽고 빠른 수학 교재 점자 변환 소프트웨어 개발



메이커스페이스 i7(단장 이헬렌)의 창업 지원을 받은 해바라기 팀이 11월 22일 개최된 ‘제6회 디테크(D-tech) 공모전’에서 트랙 1 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이 공모전은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주최하며, 장애인을 도와주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과 청년을 지원하는 대회이다. 


전원 우리 대학교 재학생으로 구성된 해바라기 팀은 시각 장애를 가진 팀원이 개발자로 참여했다. 이 팀은 시각 장애인의 점자 교육책 보급 부족과 높은 비용 등의 불편을 해소하고 시각 장애인의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기존 점역 프로세스는 높은 비용, 긴 소요 시간, 낮은 정확도, 불편한 사용성 등의 문제로 수학 문제집을 효율적으로 점역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해바라기 팀은 시각 장애인의 수학 교육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수학 문제집 파일을 첨부해 빠르게 점역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해바라기 팀이 개발한 ‘SUNNY BRAILLE’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쉽고 빠른 수학 교재 점자 변환 소프트웨어로, 해당 소프트웨어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수식도 점역해 주는 수학 교육 특화 프로그램이다. 


SUNNY BRAILLE은 웹·앱 프로덕트 890만 개 중 시각 장애인을 위한 유일한 수학 점역 프로그램으로, 기존 점역 프로그램의 정확도와 비교해 오차율이 ‘0%’임을 자랑한다.


메이커스페이스 i7은 해바라기 팀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창업 자문 프로그램을 시행해 전문가 1:1 멘토링을 제공했다. 멘토로는 카이스트 가현욱 교수를 비롯해 수학 점역 전문가인 박채연 점역사, 한혜란 점역사가 참여했다. 


메이커스페이스 i7 이헬렌 단장은 “메이커스페이스 i7 창업 지원을 통해 해바라기 팀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다양한 창업 팀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