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학술문화처 기록관, 한국전쟁기 『총장실일기』 출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10-05

학술문화처 기록관, 한국전쟁기 『총장실일기』 출간

6.25 한국전쟁 정전 70주년 기념

백낙준 총장을 대리했던 한결 김윤경 교수의 기록



학술문화처 기록관은 최근 6.25 한국전쟁 당시 연세의 전신인 연희대학교의 『총장실일기』를 출간했다. 


이 자료는 당시 문교부 장관으로 임명된 백낙준 총장을 대리했던 한결 김윤경 교수가 하루하루 학교 운영의 주요 사항을 기록한 것이다. 


그간 원본을 소장해 온 기록관은 6.25 한국전쟁 정전 70주년을 기념해, 누구나 읽기 쉽게 친필 원문을 인쇄체로 바꾸고 당시의 사진과 관련 자료를 부록으로 덧붙여 출판문화원에서 간행했다. 


비매품으로 간행된 본 자료집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학술문화처 기록관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학술문화처 기록관

Tel. (02)2123-4241 / E-mail. archives@yonsei.ac.kr 


책 속에서

“사랑하는 학교의 재산도 각 개인의 가산도 다 버리고 서울을 떠나게 되었다. 한강 남안 영등포에서부터 남으로 남으로, 이고 지고 끌고 업고 떠나는 피난민이 땅을 덮었다. 몇십만인지, 몇백만인지 모를 사람의 광경은 이 추위에 오다가 저물면 한대 잠을 잘 수밖에 없는 비참한 형편이다.” (1951.13)


“학교 사무원들에게 일반서류에 한글을 전용하도록 하였다. 공문에 한하여 이름, 땅이름만 한문병용함을 용인하기로 하였다. 서류 꾸밈에 대하여는 책임지도자의 지휘에 좇아 하고 마음대로 말을 것과 금권을 쓸 때에는 책임자의 연서와 또 영수증을 갖후도록 할 것을 주의시켰다.” (1952.10.17.)


“개강의 훈화로 대리 총장의 강화가 있었다. “하늘나라가 점점 임한다”(마태 6장 10절)는 제목으로, 세상은 미국 독립선언, 불란서 혁명의 인권선언, 미국 남북전쟁의 흑인해방, 국제연합의 헌장, 각국 헌법에 다 인권을 확인하고 전쟁을 부인하게 되어 차차 하늘나라가 되어 감을 말하였다.” (1952.11.3)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