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담도폐쇄증 극복 위한 '아기 흰똥 4주 관찰' 캠페인 협약식 진행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12-21

담도폐쇄증 극복 위한 '아기 흰똥 4주 관찰' 캠페인 협약식 진행
어린이병원-유한킴벌리, 담도폐쇄증 조기 진단·예방 목적 협약 체결  



어린이병원과 유한킴벌리가 담도폐쇄증 극복을 위한 ‘아기 흰똥 4주 관찰’ 캠페인 협약식과 홍보대사 위촉식을 지난달 26일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 홀에서 진행했다.


‘담도폐쇄극복-아기 흰똥 4주 관찰 캠페인’은 4주 이내에 아기의 흰색이나 회색 변을 발견하는 것만으로도 아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담도폐쇄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국민에게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담도폐쇄증은 간에서 십이지장으로 연결되는 관인 ‘담도’가 폐쇄되면서 간에서 담즙이 소화관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간에 손상을 주는 희귀질환 중 하나이다. 황달부터 회백색의 변, 복부팽창까지 이상증세를 나타내며, 조기에 발견한다면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으나, 유아기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판단해 방치할 경우 간 이식 또는 사망까지도 이를 수 있어 빠른 진단이 중요하다. 신생아 1만 명당 1~2명 정도 발병되며, 국내에서 1년에 50여 명 정도가 발병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어린이병원과 유한킴벌리는 이번 캠페인에 가수 효린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실제로 담도폐쇄증을 극복했던 효린은 캠페인 제안에 조건 없이 선뜻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두 기관은 허그박스, 조리원 리플렛, 맘큐 레터링, 담도폐쇄 진단 키트 제작, 홍보영상 제작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도 캠페인을 홍보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여한 김호성 어린이병원장과 김성훈 유한킴벌리 부사장은 “2020년까지 캠페인을 지속해 담도폐쇄증으로 고통받는 아기들이 더는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vol. 61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